윈도우 11 실행창 명령어 사용 기록이 남지 않도록 추적 기능 끄는 법

Windows 운영체제는 사용자가 효과적으로 탐색하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구와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중 실행(Run)창은 특히 강력한 도구로, 사용자가 직접 명령어를 입력하여 프로그램을 열거나 시스템 설정을 변경할 수 있게 해줍니다. 실행창은 간결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깊은 계층의 시스템 메뉴를 통하지 않고도 원하는 작업을 손쉽게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실행창이란

하지만, 실행창을 통해 명령어를 실행하면 그 이력이 Windows에 기록되고, 이 기록은 나중에 실행창을 열었을 때 다시 보여집니다. 이는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를 빠르게 찾아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반면, 동시에 프라이버시나 보안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여러분의 컴퓨터를 사용하게 될 경우, 실행창에 남아 있는 명령어 이력을 통해 여러분이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했는지, 어떤 시스템 설정을 변경했는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가 불편하거나 필요하지 않는다면 Windows 설정 또는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여 실행창에서 사용된 명령어 이력이 남지 않도록 기능을 끌 수 있습니다. 기능을 끄는 것이 아닌 단순하게 이력만 삭제하고 싶다면 실행창 사용 명령 이력 목록 삭제하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zis.org가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Pro (빌드: 22621.2428)

설정에서 실행창 명령 사용 이력 기능 끄기

앱 시작을 추적해서 시작 및 검색 결과를 개선하는 옵션을 끄면 Windows는 앱 시작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Windows는 시작 메뉴 및 검색 결과가 사용자의 사용 패턴을 반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및-보안에서-일반-탭-클릭
개인 정보 및 보안에서 일반 탭 클릭

Windows 설정을 열고 좌측 탭을 개인 정보 및 보안 으로 전환합니다. 이어지는 메뉴에서 Windows 사용 권한 섹션의 일반 탭을 클릭합니다.

앱-시작-추적-및-검색-결과-개선-기능-끄기
앱 시작 추적 및 검색 결과 개선 기능 끄기

이동하면 Windows에서 앱 시작을 추적해서 시작 및 검색 결과를 개선할 수 있게 해주세요.라는 옵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비활성화하면 Windows는 앱 시작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지 않고 다음 영역에서 사용자의 사용 패턴을 반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시작 메뉴: 최근에 사용한 앱, 자주 사용하는 앱, 추천 앱이 시작 메뉴에 표시됩니다. 이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으면 이러한 항목이 시작 메뉴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 검색: 검색 결과에 최근에 사용한 앱, 자주 사용하는 앱 및 추천 앱이 포함됩니다. 이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으면 이러한 항목이 검색 결과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윈도우 10 시스템 백업 과 복원하기

레지스트리 편집으로 실행창 명령 사용 이력 기능 끄기

Windows 설정으로도 충분하지만 제대로 반영이 되지 않는 경우 Windows의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면 실행창의 명령어 사용 이력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중요: Windows 시스템에서 레지스트리를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경우 운영체제의 주요 정보가 변경되는 것이기 때문에 잘못 진행 할 경우 시스템이 손상될 수 있으니 필히 작업 전에 레지스트리를 백업하거나 윈도우 시스템을 백업합니다.
실행창에서-레지스트리-편집기-실행
실행창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Windows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는 방식은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필자의 경우 실행 창을 주로 이용합니다. 실행 창은 단축키인 Win + R을 이용해 열수 있고 열기(O): 항목에 regedit으로 작성 후 확인 버튼 또는 Enter키를 눌러주면 레지스트리편집기가 열리게 됩니다.

사용자-계정-컨트롤-동의-필요
사용자 계정 컨트롤 동의 필요

현재 로그인 된 사용자 계정의 보안 수준에 따라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기 전 사용자 계정 컨트롤 동의창이 보여질 수 있습니다. 동의하지 않는 경우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할 수 없으니 진행하고 싶다면 버튼을 클릭합니다.

Advanced-키-경로-이동
Advanced 키 경로 이동

아래 올려둔 경로를 따라 Advanced 레지스트리 키로 이동 합니다. 상단 주소 표시줄에 아래 경로 전체를 복사 후 붙여넣기 ( Ctrl + V ) 하면 손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는 파일탐색기의 보기 설정, 시작 메뉴 및 작업표시줄의 동작, 시스템 알림의 동작 등 다양한 설정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Advanced
Start-TrackProgs-값-수정
Start TrackProgs 값 수정

Advanced를 선택하면 오른쪽 컨테이너에 Start_TrackProgs 라는 이름의 값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값을 마우스로 두 번 클릭 하거나 컨텍스트 메뉴1에서 수정(M)을 선택 해 값 편집 창을 열어줍니다. Start_TrackProgs는 실행 대화 상자의 명령어 추적 기능을 제어하는 설정입니다.

Start_TrackProgs-값-데이터-수정-후-확인
Start_TrackProgs 값 데이터 수정 후 확인

DWORD(32비트)값 편집 창에서 값 데이터(V) 필드의 값을 0으로 지정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을 반영합니다.

  • 이 값이 1로 설정되어 있으면, 사용자가 실행 대화 상자에 입력한 명령어들을 추적하여 최근 사용한 명령어 목록에 보여주는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 이 값이 0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이 기능이 비활성화되어 실행 대화 상자에서 최근 사용한 명령어 목록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참고: 위 레지스트리는 실행 대화 상자의 명령어 추적외에도 시작 메뉴의 최근 사용한 항목 목록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적용 결과

이제 다시 실행창을 열고 텍스트를 입력하게 되면 입력필드 아래 연관된 이력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시스템 파일 검사기 도구로 윈도우 오류 자체 복구하기 - 무결성 검사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