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시스템 백업 과 복원하기

Windows 10 에서 새로운 큰 업데이트를 진행하거나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등 시스템을 변경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자동 또는 수동으로 현재 시스템의 상태를 백업 해두면 추후 문제가 발생한 경우 백업한 데이터로 다시 이전 시스템 환경으로 간단하게 복원을 할 수 있으며 적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zis.org가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0 pro (빌드: 19044.1766)

시스템 복원 지점 생성

Windows에서 시스템 복원 지점을 만들기 위해서는 시스템 보호를 설정한 뒤 복원 지점 만들기를 이용해야 합니다.

참고: 시스템 복원은 Windows의 시스템파일, 설치된 프로그램, 레지스트리 설정, 스크립트의 변경 및 배치 파일 그 외 기타 유형의 실행 파일을 백업한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pdf, ppt, xls, hwp, jpg, png 등의 개인이 별도 추가한 파일은 복구 되지 않습니다. 현재 상태를 완전하게 그대로 백업하기 위해서는 이미지를 백업해야 합니다.
윈도우 10 부팅시 CapsLock NumLock ScrollLock 키 자동 켜짐 설정

시스템 보호 설정

Windows에서 시스템 복원 지점을 만들기 옵션이 비활성화 된 경우 시스템 보호가 설정 되지 않은 것으로 이 부분에 대한 설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설정의_시스템_카테고리_이동
설정의 시스템 카테고리 이동
  1. Windows 설정 앱을 열고 시스템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정보_탭의_시스템_보호
정보 탭의 시스템 보호
  1. 시스템 이동 후 왼쪽 사이드 바에서 정보 1 탭으로 이동 후 관련 설정에서 시스템 보호 2 를 클릭합니다.
시스템_보호_탭_구성_버튼_클릭
시스템 보호 탭 구성 버튼 클릭
  1. 시스템 속성 패널이 실행되는데 상단 탭을 시스템 보호로 되어있는지 확인 후 구성(O)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구성 버튼 아래 만들기 버튼이 활성화 되어있다면 이미 보호 설정이 활성화 되어 있는 것입니다.
시스템_보호_대상_로컬_디스크
시스템 보호 대상 로컬 디스크
  1. 시스템 보호 대상 로컬 디스크 (C:)라는 창이 실행되는데 이곳에서 복원 설정시스템 보호 사용의 라디오에 체크합니다. 만약 자동으로 복원 지점을 생성하도록 설정하고 싶은 경우 아래 디스크 공간 사용 섹션에서 슬라이드 버튼을 원하는 값으로 이동 하면 정해진 용량 내에서만 백업 파일이 구성됩니다.

복원 지점 만들기

시스템 보호 설정을 완료하면 복원 지점을 만들 수 있는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이를 통해 복원 지점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보호설정_만들기_버튼_클릭
보호설정 만들기 버튼 클릭
  1. 만들기(C)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원_지점_만들기_복원_지점_설명_입력
복원 지점 만들기 복원 지점 설명 입력
  1. 복원 지점 만들기 단계로 넘어오면 텍스트 입력 필드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곳에서 추후 식별을 위해 현재 생성하는 복원 지점의 설명을 입력 한 다음 만들기(C) 버튼을 눌러 단계를 진행합니다.
복원_지점을_만드는_중
복원 지점을 만드는 중
  1. 복원 지점을 생성하는 과정이 진행 되며 백업할 자료가 많은 경우 시간이 오래 소요될 수 있습니다.
복원_지점을_만들었습니다
복원 지점을 만들었습니다
  1. 복원 지점 생성이 완료 되면 복원 지점을 만들었습니다.라는 안내가 팝업 되니 확인 후 닫기(O) 버튼을 클릭하면 만들기 작업이 완료됩니다.
윈도우 10 최고 관리자 계정 Administrator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하기

시스템 복원

위 과정으로 시스템 복원 지점을 만들어 두었다면 추후 문제가 발생한 경우 간단하게 시스템 복원을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_속성_시스템_보호_의_시스템_복원_버튼_클릭
시스템 속성 시스템 보호 의 시스템 복원 버튼 클릭
  1. 시스템 속성 패널의 시스템 보호 탭으로 이동 후 상단 시스템 복원 섹션에 위치한 시스템 복원(S)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_파일_및_설정_복원_안내
시스템 파일 및 설정 복원 안내
  1. 시스템 복원 을 진행하는 마법사가 실행 되고 시스템 복원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앞서 설명한 개인 데이터는 복구 되지 않는 다는 내용의 안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내용을 이해했고 계속 진행하고 싶다면 다음(N) 버튼클릭합니다.
선택한_이벤트_전의_상태로_컴퓨터_복원
선택한 이벤트 전의 상태로 컴퓨터 복원
  1. 생성해 둔 복원 지점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복원 지점을 선택 후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원_지점_확인
복원 지점 확인
  1. 복원 지점 확인 단계에서 선택한 복원 지점에 관한 정보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선택적으로 영향을 받는 프로그램 검색 링크를 클릭 해 복구 되지 않을 파일 또는 프로그램이 있는지 미리 체크합니다.
영향을_받는_프로그램_및_드라이버를_검색하는_중
영향을 받는 프로그램 및 드라이버를 검색하는 중
  1. 영향을 받는 프로그램 검색 링크를 클릭하면 시스템 복원 시 영향을 받는 프로그램 및 드라이버를 검색하게 됩니다.
제거_되는_프로그램_및_드라이버_확인_가능
제거 되는 프로그램 및 드라이버 확인 가능
  1. 영향을 받는 프로그램 및 드라이버가 존재한다면 상단 제거되는 프로그램 및 드라이버 필드에 표시 되며 확인 한 뒤 닫기(C)를 클릭 해 창을 닫아 줍니다.
마침_버튼_클릭
마침 버튼 클릭
  1. 모든 준비가 완료 되면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_복원을_일단_시작하면_중단할_수_없습니다
시스템 복원을 일단 시작하면 중단할 수 없습니다
  1. 시스템 복원을 시작하면 중단 할 수 없다는 경고성 안내가 표시 되니 이해했다면 버튼을 클릭 해 복원을 시작합니다.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0에서 시스템을 자동 또는 수동으로 백업하고 백업한 데이터로 복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저장 공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백업을 자동으로 해둘 필요까지는 없지만 시스템이 변경 되는 특정 작업 전에는 백업을 꼭 해두면 Windows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 위 백업 데이터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복구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