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에서 한글 자음 모음 분리 증상 해결하기

한글_자음_모음_분리
한글 자음 모음 분리

Windows 10 에서 한글의 자음 과 모음이 분리 되어 표기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오류는 타이핑이 가능한 에디터 와 브라우저 주소창 등 키보드로 입력이 가능 한 곳에서 전역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간혹 특정 앱에서만 해당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타이핑 오류가 발생하면 입력을 해야 하는데 분리가 되버려 상당히 난감합니다. 기본적으로 PC를 리셋하면 해결이 되지만 발생 빈도가 높다면 이 또한 번거로운 일이 됩니다.

Windows에서 심볼릭 링크 심링크 사용하는 방법

윈도우 10 에서 한글 입력 시 자음 모음 분리 증상이 자주 발생 하는 경우 일반적인 오류라면 아래 과정으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zis.org가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0 pro (빌드: 19044.1766)

자음 모음 분리 원인

Windows 키 와 H 키를 누르면 언어 읽기 와 받아쓰기를 할 수 있는 음성 인식 기능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 이 실행 됩니다.

현재_언어로는_받아쓰기를_사용할_수_없습니다.
현재 언어로는 받아쓰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해당 기능은 한국어 지원이 되지 않아 실수로 실행 단축키를입력 하게 되면 현재 언어로는 받아쓰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한국어 지원되는 언어를 확인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라는 알림이 트레이에 표시 되고 한글 입력 간 자음 모음이 분리 되는 오류가 발생 되는 것 입니다.

한글의 자소 분리의 원인이 모두 음성 인식 기능 때문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대부분은 이 문제 때문입니다.

윈도우 10 시작 프로그램 등록하고 제외하는 법

빠른 복구

오류가 자주 발생하지 않는 다면 단순하게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 프로세서를 중지 하거나 이모지 창을 열고 닫으면 바로 오류가 개선 됩니다.

Chocolatey 설치하는 방법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 프로세서

이 경우 이렇게 작업 관리자를 통해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 프로세스를 중지 하면 PC 를 재 부팅 하지 않아 도 자음 모음 분리 오류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작업_관리자에서_음성_입력_받아쓰기_기능_중지
작업 관리자에서 음성 입력 받아쓰기 기능 중지
  1. Ctrl + Shift + Edc 키를 이용해 작업 관리자를 실행 후 프로세스 탭에서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 를 찾아 줍니다.
  2.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 를 찾은 뒤 마우스로 우클릭 해 컨텍스트 메뉴를 열고 작업 끝내기(E)를 클릭합니다.
Windows에서 파일 탐색기 여는 방법

이모지

이모지 창을 실행 하고 닫으면 한글 자소 분리가 바로 해결 됩니다.

이모지_창
이모지 창

Windows + . 키를 이용해 이모지 앱 윈도우를 실행 한 뒤 다시 아무 동작 없이 Close 버튼으로 창을 닫아 줍니다.

문제 해결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 프로세스를 중지하거나 이모지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 할수 있지만 해당 증상이 자주 발생한다면 다른 부분도 같이 체크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10 자동 로그인하는 방법

기본 언어 확인

Windows 설정 앱에서 기본 언어가 한국어로 지정 되어 있는지 확인 합니다.

설정_App_시간_및_언어_카테고리_이동
설정 App 시간 및 언어 카테고리 이동
  1. Windows 설정 앱을 열고 시간 및 언어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기본_설정_언어_확인
기본 설정 언어 확인
  1. 언어 탭으로 전환 후 기본 설정 언어 에 추가 된 언어 중 한국어가 첫 번째 목록에 위치하는 지 확인 합니다.
한국어를_최상단으로_이동
한국어를 최상단으로 이동
  1. 만약 첫 번째 목록이 아니라면 드래그 해 상단으로 이동 후 문제가 개선 되는지 체크 합니다.

입력기 재설치

입력기 문제로 인해 자소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기본 입력기인 Microsoft 입력기를 삭제 후 다시 설치하면 문제가 개선 될 수 있습니다

한국어_언어옵션_에서_Microsoft_입력기_재설치
한국어 언어옵션 에서 Microsoft 입력기 재설치

앞서 설명 한 기본 설정 언어 에서 한국어 탭을 선택 후 옵션 버튼을 클릭 해 옵션 페이지로 이동 한 뒤 아래 과정을 통해 Microsoft 입력기를 재설치 합니다.

  1. 키보드 추가 버튼을 이용해 Microsoft 옛한글 과 같이 설치 되지 않은 한글 입력기를 설치 합니다.
  2. 다른 한글 입력기가 추가로 설치되면 Microsoft 입력기 를 제거 하고 다시 설치합니다.
  3. 설치를 하면 현재 Microsoft 옛한글Microsoft 입력기 이렇게 두 개의 입력기가 존재 하는데 이 중 Microsoft 옛한글 입력기를 제거합니다.
윈도우 10 에서 파워쉘 실행하는 방법들

시스템 복구 도구

컴퓨터에서 누락되거나 손상된 Windows 시스템 파일을 SFC (시스템 파일 검사기) 및 DISM (배포 이미지 서비스 및 관리)을 사용하여 복구해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시스템 파일 검사기 도구 사용 방법을 확인하세요.

윈도우 10 빠른 시작 켜기 없을 때 복구하는 방법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 기능 끄기

문제가 해결 되지 않거나 오류가 자주 발생 한다면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 기능을 꺼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받아_쓰기_App_경로_이동
받아 쓰기 App 경로 이동
  1. Win + E 키를 이용해 파일 탐색기를 실행 한 뒤 C:\Windows\SystemApps 경로로 이동 합니다.
  2. 이동 후 MicrosoftWindows.Client.CBS_cw5n1h2txyewy 폴더를 찾아 이름을 변경 합니다. 추후 복구를 염두 해 Backup_MicrosoftWindows.Client.CBS_cw5n1h2txyewy 과 같이 원본 파일 명을 유지 한 상태로 변경합니다.
microsoft_text_input_application_프로세스_중지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 프로세스 중지
  1. 이름 변경 후 작업 관리자를 실행 후 프로세스 탭에서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 를 찾아 중지 합니다. 이전 이름 변경 과정과 프로세스 중지 과정은 최대한 빠르게 연계해서 진행 해야 합니다.
참고: 위 방식으로 기능을 비활성화 하더라도 Windows 업데이트 시 다시 복구됩니다.
윈도우 11 실행창 명령어 사용 기록이 남지 않도록 추적 기능 끄는 법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0 에서 타이핑 시 한글의 자음과 모음 분리되는 증상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 프로세스를 중지 하거나 이모지 등 캐주얼 한 방식 만으로도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