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에서 파일 탐색기 여는 방법

파일 탐색기는 컴퓨터 사용자의 중요한 동반자입니다. 이름 그대로, 파일 탐색기는 컴퓨터 내부에 저장된 수많은 파일들을 쉽게 탐색하고, 원하는 파일을 찾아내거나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사진, 문서, 영상 등 다양한 종류의 파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필요한 정보를 즉시 찾아낼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 더 알아보기

하지만 컴퓨터를 처음으로 접하는 사용자들, 특히 Windows를 사용하는 경우 파일 탐색기를 어떻게 열고 사용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파일 탐색기는 그렇게 복잡하거나 어렵지 않지만, 처음 접하는 사용자에게는 조금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바로 그러한 사용자들을 위해, Windows에서 파일 탐색기를 어떻게 실행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 정리합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zis.org가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Pro (빌드: 22621.2428)

단축키로 빠르게 파일 탐색기 실행하기

파일-탐색기-단축키로-빠르게-실행-가능
파일 탐색기 단축키로 빠르게 실행 가능

가장 간단하고 빠른 방법은 바로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손이 키보드에 있는 상태에서 빠르게 파일 탐색기를 열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파일 탐색기 단축키Win + E
Windows 아이콘 캐시 삭제하는 방법

작업 표시줄의 파일 탐색기 아이콘으로 실행하기

작업 표시줄에는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고정해두어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데 파일 탐색기 아이콘은 작업 표시줄에 기본적으로 고정되어 있어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파일 탐색기가 실행됩니다.

작업-표시줄-파일-탐색기-아이콘으로-실행
작업 표시줄 파일 탐색기 아이콘으로 실행

작업 표시줄에 파일 탐색기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는 경우 해당 아이콘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바로 파일 탐색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는 위 이미지와 동일한 위치에 있을때 Win + 2 키라고 입력하면 파일 탐색기가 실행됩니다.

퀵링크 메뉴에서 파일 탐색기 실행하기

Windows 버튼을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퀵링크 메뉴를 열 수 있는데 이 메뉴에서 파일 탐색기를 찾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퀵 링크 메뉴 더 알아보기

퀵-링크-메뉴로-파일-탐색기-실행
퀵 링크 메뉴로 파일 탐색기 실행

작업 표시줄에 위치한 Windows 로고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퀵링크 메뉴를 열면 파일 탐색기 메뉴를 찾을 수 있으며 이를 선택하면 파일 탐색기를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안뜨게 허용하시겠어요 끄는 방법

검색으로 파일 탐색기 찾고 실행하기

Windows의 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파일 탐색기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검색으로-파일-탐색기-실행
검색으로 파일 탐색기 실행

파일 탐색기 또는 explorer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파일 탐색기를 찾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실행(Run) 창에서 파일 탐색기 실행하기

실행 창은 Windows 운영체제에서 사용자가 프로그램, 파일, 설정 등을 빠르게 실행하거나 열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이 창을 통해 파일 탐색기와 같이 직접 실행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나 경로를 입력하여 해당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실행창 더 알아보기

실행창에서-파일-탐색기-실행
실행창에서 파일 탐색기 실행

실행 창은 바로가기 단축키가 지정되어 이를 통해 손쉽게 열 수 있습니다. 실행 단축키인 WinR키를 동시에 입력해 실행을 활성화합니다. 실행 창이 열리면 열기(O): 옆 텍스트 필드에 explorer를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 하거나 Enter 키를 눌러주면 파일 탐색기가 열리게 됩니다.

윈도우 10 숨겨진 파일 및 폴더 보기

명령 줄에서 파일 탐색기 실행하기

명령 프롬프트 또는 Windows PowerShell과 같은 CLI(커맨드 라인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파일 탐색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현재 경로를 바로 파일 탐색기로 실행할 수 있어 익숙해지면 활용도가 높습니다.

명령 프롬프트(CMD)에서 실행하는 법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 후 파일 탐색기만 단독으로 실행하거나 현재 디렉토리 경로에 해당하는 위치를 파일 탐색기에서 바로 열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만 실행

명령-프롬프트에서-파일-탐색기-실행
명령 프롬프트에서 파일 탐색기 실행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explorer라고 명령줄에 입력후 Enter 키를 누르면 파일 탐색기가 실행됩니다.

현재 경로를 파일 탐색기로 실행

현재-경로의-탐색기-실행
현재 경로의 탐색기 실행

start .이라고 명령줄에 입력후 Enter 키로 실행하면 현재 디렉토리를 파일 탐색기로 열 수 있습니다.

Sizer 사용법 - 윈도우 창 크기 위치 조절 프로그램

PowerShell에서 실행하는 법

PowerShell에서도 명령 프롬프트와 동일하게 파일 탐색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만 실행

PowerShell에서-파일-탐색기-실행
PowerShell에서 파일 탐색기 실행

PowerShell을 열고 explorer라고 명령줄에 입력후 Enter 키를 누르면 파일 탐색기가 실행됩니다.

현재 경로를 파일 탐색기로 실행

현재-위치의-파일-탐색기-실행
현재 위치의 파일 탐색기 실행

위 방식외에도 ii . 명령을 통해 현재 디렉토리를 파일 탐색기로 열 수 있습니다. iiInvoke-Item 명령의 기본 할당된 별칭alias으로, 해당 아이템을 기본 프로그램으로 실행하는 명령입니다.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