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의 시작 메뉴를 초기화하는 방법

윈도우-시작-메뉴
윈도우 시작 메뉴

작업 표시줄 좌측에 위치한 윈도우 로고 모양의 버튼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시작 메뉴가 열리게 되는 데 윈도우 10Windows 10 시작 메뉴는 이전 버전의 윈도우 대비 자신만의 스타일을 반영하기가 쉬워졌고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추가하면 활용도가 꽤나 높은데요.

하지만 시작 메뉴를 이렇게 저렇게 자신의 입맛에 맞게 수정하다 보면 원인을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하거나 동작이 느려지는 경우가 있는데 시작 메뉴와 관련된 오류는 작업 표시줄과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컴퓨터 사용이 익숙하더라도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쉽지 않은데 이 경우 다음에 안내하는 과정에 따라 시작 메뉴 자체를 기본값으로 초기화해 보는 것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zis.org가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0 pro (빌드: 19044.2486)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및 경로 이동

시작 메뉴를 초기화하기 위해서는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시작 메뉴에서 수정된 내용이 저장된 키를 삭제해야 합니다.

중요: 윈도우에서 레지스트리를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경우 운영체제의 주요 정보가 변경되는 것이기 때문에 잘못 진행 할 경우 시스템이 손상될 수 있으니 필히 작업 전에 레지스트리를 백업하거나 윈도우 시스템을 백업합니다.
레지스트리-편집기-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1. 윈도우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는 방식은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필자의 경우 실행 창을 사용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실행 단축키인 Win + R 키를 입력 해 실행창을 열고 열기(O): 항목에 regedit으로 작성 후 확인 버튼 또는 Enter키를 눌러 줍니다.
레지스트리-편집기-사용자-계정-컨트롤-동의-창
레지스트리 편집기 사용자 계정 컨트롤 동의 창
  1. 현재 로그인 된 사용자 계정의 보안 수준에 따라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기 전 사용자 계정 컨트롤 동의창이 보여질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경우 신뢰할수 있고 동의하지 않는 경우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없으니 버튼을 클릭합니다.
Cache-키-경로-이동
Cache 키 경로 이동
  1. 아래 올려둔 경로를 따라 Cache 레지스트리 키로 이동 합니다. 상단 주소 표시줄에 아래 경로 전체를 복사 후 붙여넣기 ( Ctrl + V ) 하면 손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CloudStore\Store\Cache
윈도우 11 파일 탐색기 갤러리 제거하기 및 복원하기

DefaultAccount키 삭제하기

Cache키 이동 후 아래에 위치한 DefaultAccount키를 삭제하면 시작 메뉴에서 수정한 항목들이 기본값으로 초기화됩니다.

DefaultAccount-키-삭제
DefaultAccount 키 삭제
  1. Cache 아래 위치한 DefaultAccount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 해 컨텍스트 메뉴에서 삭제(D)를 클릭합니다.
키-삭제-확인-대화창
키 삭제 확인 대화창
  1. 키 삭제 확인이라는 제목의 창이 팝업되는데 키 삭제를 동의하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예(Y) 버튼을 클릭하면 삭제가 완료됩니다.
Windows-탐색기-다시-시작
Windows 탐색기 다시 시작
  1. 위 과정으로 변경된 내용을 적용 하기 위해 작업 관리자에서 explorer.exe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 하거나 윈도우 시스템을 재부팅(권장)합니다.
시작-메뉴-초기화-완료
시작 메뉴 초기화 완료
  1. 시작 메뉴에서 수정된 내용들이 모두 기본값으로 초기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윈도우 10 의 시작 메뉴가 느리거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시작 메뉴를 초기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필자의 경우 예전에는 시작 메뉴를 잘 활용하지 않았는데 바탕화면을 비우고 사용하는 습성을 가진 후 바탕화면이 아닌 시작 메뉴에 사용 빈도가 높은 프로그램을 등록해두고 있는데요.

단축키를 부여할 정도로 자주 사용은 하지 않는 그런 프로그램들은 윈도우 키로 시작 메뉴를 열고 빠르게 실행 할 수 있어 바탕화면은 깔끔하게 유지하면서 프로그램은 손쉽게 열수 있어 여러 프로그램들을 등록해서 만족스럽게 사용 중입니다. 이렇게, 필자와 같이 시작 메뉴의 활용도가 높은 경우 잘 사용하다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다른 조치를 하기전 시작 메뉴를 기본 값으로 초기화하면 대부분 복구할 수 있으니 위 과정을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11 파일 탐색기 갤러리 제거하기 및 복원하기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