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 탐색기 explorer.exe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하는 방법

작업 표시줄, 시작 메뉴 그리고 바탕화면 아이콘 등 모니터 상에서 보여지는 여러 사용자 인터페이스 항목들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 탐색기 프로세스를 재시작 하면 가벼운 오류는 모두 해결이 됩니다. 그리고 오류가 아닌 레지스트리 편집기Regedit와 같이 주요 시스템 정보를 수정한 뒤 시스템에 반영하기 위해 컴퓨터를 재시작해야 하는데 이런 상황에서도 탐색기와 관련 된 설정을 수정한 경우라면 이 탐색기 프로세스 재시작만으로도 컴퓨터를 재부팅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윈도우Windows를 사용하다 보면 탐색기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해야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는데 초보 사용자들을 위해 윈도우 10Windows 10을 기준으로 Windows 탐색기 (explorer.exe)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하는 방법을 정리합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zis.org가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0 pro (빌드: 19044.2364)

Windows 탐색기 프로세스 다시 시작

작업 관리자를 실행 후 현재 실행 중인 탐색기 프로세스를 찾아 다시 시작 메뉴를 통해 간단하게 프로세스를 종료하고 바로 재시작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설치 USB 만드는 방법 전체 제작 과정 정리
작업-관리자-실행
작업 관리자 실행
  1. 윈도우 로고 모양을 한 시작 버튼시작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퀵링크 메뉴를 열고 작업 관리자(T)를 클릭합니다. 이외에도 바로가기 키인 Ctrl + Shift + Esc 조합을 이용해 작업 관리자를 빠르게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Windows-프로세스에서-Windows-탐색기-다시-시작-메뉴-클릭
Windows 프로세스에서 Windows 탐색기 다시 시작 메뉴 클릭
  1. 작업 관리자가 실행되면 상단 탭을 프로세스 로 이동 한 뒤 Windows 프로세스 항목에서 Windows 탐색기를 찾아 마우스 우클릭으로 컨텍스트 메뉴를 열고 다시 시작(R) 을 클릭하거나 작업 관리자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다시 시작(E)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 과정으로 탐색기가 종료 되고 다시 실행됩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작업 표시줄이 잠시 사라지고 화면이 깜빡이게 되며 이는 정상적인 과정입니다.

윈도우10 에서 안전모드 진입하는 방법들

Windows 탐색기 프로세스 실행

탐색기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하게 되면 자동으로 종료되고 다시 실행이되지만 의도치 않게 탐색기가 완전하게 종료될 수 있는데 이 상태에서는 따로 시작하는 메뉴를 찾기 어렵기 때문에 윈도우 사용이 익숙하지 않다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는 것 외에 다른 방도가 없습니다. 하지만 컴퓨터를 재시작하지 않더라도 작업 관리자를 통해서 실행 명령만으로 간단하게 탐색기를 다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작업-관리자-파일의-새-작업-실행-메뉴-선택
작업 관리자 파일의 새 작업 실행 메뉴 선택
  1. 작업 관리자에서 상단 파일(F) 메뉴의 컨텍스트 메뉴에서 새 작업 실행(N)을 선택합니다.
새-작업-실행-창에서-파일-탐색기-시작-가능
새 작업 실행 창에서 파일 탐색기 시작 가능
  1. 새 작업 실행이라는 창이 새로 팝업되는데 여기서 열기(O): 란에 Explorer.exe를 입력 후 Enter 키를 누르거나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탐색기가 실행됩니다.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