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종료 시 앱 종료 메시지 없이 윈도우 자동 종료하기

X개의_앱을_닫고_종료합니다
X개의 앱을 닫고 종료합니다

윈도우 10을 종료하거나 다시 시작하는 경우 또는 로그아웃 하려는 경우 실행 중인 앱이 있다면 X개의 앱을 닫고 종료합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 되고 저장을 하도록 안내합니다.

사용자가 실수로 종료, 다시 시작 또는 로그 아웃을 하게 되는 경우 저장되지 않은 작업 내용이 손실되지 않도록 하는 좋은 기능입니다.

하지만 저장 경고가 출력되고 1분간 아무런 동작이 없다면 종료 작업이 무시되어 의도치 않게 PC가 계속 켜져있을 수 있습니다.

자료 손실에 대한 우려 보다 "귀찮음"이 더 크다면 간단한 레지스트리 수정으로 경고 메시지 없이 바로 종료 되도록 할 수 있으며 적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zis.org가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0 pro (빌드: 19044.1889)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및 이동

경고 메시지 없이 자동으로 종료되도록 하는 것은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Desktop 키와 관련 된 항목을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우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고 Desktop 키로 이동합니다.

주의: 레지스트리 의 수정 과 편집은 운영체제의 시스템을 강제로 변경하는 것으로 잘못 진행 할 경우 시스템 손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작업 전에 레지스트리를 백업 하거나 윈도우 시스템을 백업 하길 권장합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_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1. Win + R 키를 입력 해 실행창을 열어 준 다음 열기(O): 옆 텍스트 필드에 regedit 이라고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하거나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_사용자_계정_컨트롤
레지스트리 편집기 사용자 계정 컨트롤
  1. 사용 하는 계정의 권한 수준에 따라 사용자 계정 컨트롤 동의 UI가 보여질 수 있습니다. 패널이 열리면 안내하는 내용을 확인 후 단계를 계속 진행 하고 싶은 경우 버튼을 클릭합니다.
Desktop_서브_키_이동
Desktop 서브 키 이동
  1. 아래 올려둔 경로로 진입 해 Desktop 서브 키를 찾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 주소 입력 창에 아래 경로를 그대로 붙여넣기 ( Ctrl + V ) 하면 조금 더 빠르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
명령 프롬프트 CMD 일반 또는 관리자 권한 실행하는 방법

값 추가 및 편집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고 Desktop 키로 이동 후 해당 키 아래 새로운 값을 생성하고 생성된 값의 데이터를 수정합니다.

값 생성

문자열_값_새로_만들기
문자열 값 새로 만들기
  1. Desktop 서브키 아래 새로운 값을 생성하기 위해 해당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메뉴를 확장 합니다.
  2.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N) > 문자열 값(S) 순서로 진입해 새로운 값을 생성합니다.
새_문자열_값_이름_변경
새 문자열 값 이름 변경
  1. 새로 생성된 값의 이름을 새 값#1에서 AutoEndTasks 로 수정 합니다.
윈도우 10 클린 부팅하는 방법

값 데이터 편집

새로 생성한 AutoEndTasks 값의 데이터를 수정하면 자동 종료를 켜거나 반대로 다시 끌 수 있습니다.

새로_만든_값_수정
새로 만든 값 수정
  1. 새로 생성한 AutoEndTasks 값을 수정하기 위해 해당 값을 마우스로 두 번 클릭 하거나 컨텍스트 메뉴1에서 수정(M)을 선택 해 값 편집 창을 열어 줍니다.
문자열_값_데이터_편집
문자열 값 데이터 편집
  1. 제목 표시줄에 문자열 값 편집 창에서 아래 옵션을 참고해 값 데이터(V) 필드의 값을 1 로 지정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을 반영합니다.
    • 1 : 자동 종료 켜기
    • 0 : 자동 종료 끄기
참고: 자동 종료를 기능을 다시 이전처럼 비활성화하고 싶다면 AutoEndTasks 값을 0으로 수정하거나 AutoEndTasks 값을 제거합니다.

적용하기

위 과정 후 변경 내용을 적용 하기 위해 다음 중 한 가지 절차를 수행하면 경고 메시지 없이 자동으로 종료할 수 있습니다.

Windows에서 batch 파일 만드는 방법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0 종료, 다시시작, 로그아웃 시 실행 중인 앱 무시하고 자동으로 종료 되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위 과정을 적용하면 경고 메시지가 출력되지 않고 바로 실행 중인 모든 프로그램과 파일이 강제종료 되기 때문에 중요한 데이터를 자주 관리하는 경우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thoughts on “윈도우 10 종료 시 앱 종료 메시지 없이 윈도우 자동 종료하기”

  1. 아 진짜 화딱지 났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다른데서 뭔놈의 그룹 정책 건드리라는 개똥같은 해결법 알려줘서 해봤더니 뭔 윈95 98에서나 볼법한 종료메시지창 뜨고 바로 종료안되기는 마찬가지더라구요.

    본문에서 알려주신대로하고
    재부팅하니 잘 적용되네요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