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아이콘 캐시 삭제하는 방법

Windows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특징으로 하는 운영 체제로, 아이콘은 이러한 그래픽 인터페이스의 핵심 요소입니다. 아이콘은 프로그램, 파일, 폴더 등을 대표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항목을 쉽게 식별하고 액세스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이러한 아이콘들이 항상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때때로 아이콘 로딩이 느려지거나, 아이콘이 삭제된 후에도 그대로 남아있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대개 아이콘 캐시와 관련이 있습니다. Windows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자주 사용하는 아이콘들을 캐시에 저장합니다. 그러나 이 캐시가 너무 클 경우, 또는 오래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을 경우, 아이콘 로딩 속도가 느려지거나 삭제된 아이콘이 계속 표시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아이콘 캐시를 삭제하는 것으로 기본적인 삭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zis.org가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Pro (빌드: 22631.3007)

아이콘 캐시 파일 수동 삭제하기

파일 탐색기에서 사용자별로 로컬 데이터를 저장하는 디렉토리에 위치한 아이콘 캐시 파일을 찾아 제거하면 일반적인 아이콘과 관련 된 오류는 개선이 됩니다.

주의: 아래에서 작업할 경로는 일반적으로 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에 의해 자동으로 관리되므로, 사용자가 직접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잘못된 수정이 시스템 또는 애플리케이션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시스템을 백업 후 작업을 진행합니다.
AppData의-Local-경로-이동
AppData의 Local 경로 이동

파일 탐색기를 열고 아래 경로로 이동합니다. 상단 주소 창에 아래 경로를 붙여넣으면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C:\Users\%username%\AppData\Local\
IconCache-db-파일-확인-가능
IconCache db 파일 확인 가능

해당 경로 아래쪽에 IconCache.db라는 이름의 파일을 찾을 수 있으며 이 파일이 아이콘 캐시 파일입니다. 이 파일은 기본적으로 숨겨진 상태이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경우 숨김 파일을 보이도록 수정해야 합니다. Windows에서 숨겨진 파일 및 폴더를 보이도록 수정하기

아이콘-캐시-파일-제거
아이콘 캐시 파일 제거

아이콘 캐시 파일을 제거 후 탐색기를 재실행 하거나 시스템을 재시동하면 다시 아이콘 캐시파일이 살아나게 되고 이어서 아이콘 문제가 개선이 되었는지 체크합니다.

윈도우 10 에서 한글 자음 모음 분리 증상 해결하기

명령 줄에서 캐시 파일 삭제하기

명령 프롬프트와 같은 명령 줄 도구가 익숙한 경우 텍스트 입력으로 아이콘 캐시 파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탐색기-종료-명령-실행
탐색기 종료 명령 실행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 후 다음 명령으로 explorer.exe 프로세스(즉, 파일 탐색기)를 강제로 종료합니다. taskkill 명령어는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종료하는 데 사용되고 /f 옵션은 강제 종료를, /im 옵션은 프로세스의 이미지 이름을 지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이 명령 시 작업 표시줄 등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taskkill /f /im explorer.exe
파일-속성-변경
파일 속성 변경

다음 명령을 실행해 아이콘 캐시 데이터베이스 파일(iconcache.db)의 속성을 변경합니다. -s는 시스템 파일 속성을, -r은 읽기 전용 속성을, -h는 숨김 속성을 제거합니다.

attrib %userprofile%\appdata\local\iconcache.db -s -r -h
아이콘-캐시-데이터-파일-삭제
아이콘 캐시 데이터 파일 삭제

이어서 다음 명령을 실행해 아이콘 캐시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삭제합니다. del 명령어는 파일을 삭제하는 데 사용됩니다. /q 옵션은 삭제 확인 메시지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del /q %userprofile%\appdata\local\iconcache.db
파일-탐색기-시작
파일 탐색기 시작

작업 후 적용을 위해 다음 명령으로 파일 탐색기를 다시 시작합니다. 이 명령 후 화면이 깜빡이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start explorer.exe

자동으로 캐시 파일 삭제하기

필요한 경우 위 과정을 batch 파일(링크 업데이트 예정)로 만들어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하거나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해 주기적으로 동작하도록 구성(링크 업데이트 예정)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에디터에-작성-후-저장
텍스트 에디터에 작성 후 저장

아래 스크립트는 앞선 명령어들을 batch 파일 형식으로 정리한 것으로 이 파일을 .bat 확장자로 저장해서 사용합니다. 아래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 사전에 만들어둔 파일을 바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batch 파일 만드는 방법 알아보기

@echo off
taskkill /f /im explorer.exe
attrib %userprofile%\appdata\local\iconcache.db -s -r -h
del /q %userprofile%\appdata\local\iconcache.db
start explorer.exe
exit
참고: 필요한 경우 아이콘 캐시 파일을 늘려 아이콘이 느리게 로드 되는 등의 일반적인 문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Windows에서 아이콘 캐시 파일을 늘리는 방법 알아보기(링크 업데이트 예정)
윈도우 10 시스템 백업 과 복원하기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