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빠른 시작 켜기 장단점 및 빠른 시작 켜기 켜거나 끄기

Windows 에서는 부팅 속도를 향상 시켜주는 빠른 시작이라는 기능이 존재하는데요.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이 빠른 시작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빠른 시작 켜기라는 옵션을 활성화 해주면 됩니다.

다만 빠른 시작 켜기 옵션을 사용 시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 확인 후 필요와 상황에 따라 기능을 켜거나 끄고 사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으며, 윈도우 10 에서 빠른 시작 켜기를 켜거나 끄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zis.org가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0 pro (빌드: 19044.2006)

빠른 시작 켜기

빠른 시작 켜기는 Windows 8 버전 이후 도입된 기능으로 PC 를 종료 한 후 시작할 때 최대 절전 모드 보다 빠르게 부팅을 시키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 기능의 원리는 윈도우의 커널 및 로드 된 드라이버 이미지를 hiberfile.sys 파일에 저장했다가 부팅 시 이 정보를 다시 로스하는 것이며 이과정으로 저장된 내용을 그대로 읽어 들이기 때문에 부팅 속도가 향상 됩니다.

쉽게 말해 최대 절전 모드와 유사한 방식으로 부트 시 필요한 내용을 하드에 기록해 전원 인가 여부와 무관하게 하드에서 필요한 부분을 바로 기동 복구해 시작하는 것으로 빠른 시작의 경우 작업 내용을 제외한 하드웨어 장치 정보 등만 저장한다는 것이 최대 절전 모드와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원 옵션 중 다시 시작을 선택 해 부팅하는 경우 빠른 시작이 적용되지 않는 다는 것은 알아두어야 할 부분입니다.

장점

  • 무엇보다 이전 윈도우 대비 부팅 속도가 빠르며, 이로 인해 작업 복원 시간 또한 단축되어 효율적입니다1SSD 사용자는 큰 체감을 못할 수 있습니다..
  • 빠른 시작 켜기는 최대 절전 모드와 유사한 방식인데 전력 소모 면에서는 전원을 끈 것과 동일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빠른 시작 켜기는 전원 절약 및 빠른 시작을 지원하기 위하여 추가 변경 된 종료 방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단점

빠른 시작이 활성화되면 컴퓨터가 종료된 것처럼 동작하지만 종료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새 시스템 업데이트를 적용하려면 종종 시스템을 종료해야 하므로 업데이트를 설치 및 적용하지 못하고 컴퓨터를 끌 수 없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시작 시 Windows에 대해 아래와 같은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정상 종료 후 PS/2 방식 장치를 입력하게 되면 전원 켜지는 사례가 있습니다.
  • 윈도우 부팅 과정에서 바이오스 진입이 되지 않습니다.
  • 윈도우 부팅 후 OS 진입 구간에서 화면이 다운되어 동작하지 않는 사례가 있습니다. 이 경우 강제 종료를 수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종료 시 지연되거나 종료 중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 빠른 시작 기능을 활성화한 다음 컴퓨터를 끄면 기본 하드 드라이브(C:)가 잠기게 되며 파일 및 문서를 가져오기 위해 액세스할 수 없게 됩니다. 이것은 동일한 컴퓨터에서 듀얼 부팅을 사용해야 하는 사용자에게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 완전하게 전원이 종료 되는 것이 아니기에 미세하게 전기를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빠른 시작 켜기 켜거나 끄기

제어판의 종료 설정으로 이동 하면 빠른 시작 켜기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전원 옵션 이동

제어판 전원 옵션 중 전원 단추 정의 및 암호 보호 설정 메뉴로 이동 합니다.

퀵링크_메뉴에서_전원_옵션_선택
퀵링크 메뉴에서 전원 옵션 선택
  1. 작업 표시줄에 위치한 시작 버튼 시작 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거나 바로가기 키인 Win + X 를 입력해 퀵링크 메뉴를 확장합니다.
  2. 메뉴에서 전원 옵션(O)을 선택합니다.
추가_전원_설정_링크_클릭
추가 전원 설정 링크 클릭
  1. 설정 앱의 전원 및 절전 페이지로 이동 되는데 여기서 관련 설정추가 전원 설정 링크를 클릭하면 시스템 설정(전원 단추 정의 및 암호 보호 설정) 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빠른 시작 켜기 설정 변경

전원 단추 정의 및 암호 보호 설정 메뉴 이동 후 빠른 시작 켜기 옵션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옵션이 보이지 않는 경우 추가 활성화 과정이 필요합니다.

현재_사용할_수_없는_설정_변경_링크_클릭_후_활성화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 링크 클릭 후 활성화
  1. 종료 설정아래 빠른 시작 켜기 옵션을 확인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흐릿하게 표시 됩니다. 변경을 위해 상단에 위치한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 링크를 클릭합니다.
빠른_시작_켜기_옵션_체크_또는_체크_해제
빠른 시작 켜기 옵션 체크 또는 체크 해제
  1. 종료 설정 아래 위치한 모든 옵션이 수정 가능한 상태로 변경 되면 빠른 시작 켜기(권장)의 체크 박스에 체크를 해 켜거나 체크를 해제해 끌 수 있습니다.
빠른_시작_켜기_옵션_없는_경우
빠른 시작 켜기 옵션 없는 경우

위와 같이 빠른 시작 켜기 옵션이 보이지 않는 경우 수동으로 활성화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관련 내용은 빠른 시작 켜기 옵션을 활성화하는 방법을 확인 해 보세요.

마무리

이번 포스트에서는 윈도우 10에서 빠른 시작 켜기 기능의 장점 과 단점 그리고 빠른 시작 켜기를 켜거나 끄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전술한 대로 빠른 시작 기능을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장점인 기능입니다. 하지만 단점또한 명확하기 때문에 각자 사용 환경을 참고 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지 여부를 고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빠른 시작이 켜진 상태에서 일반적인 상태로 완전하게 부팅하고 싶다면 다시 시작을 활용합니다.

본 글의 저작권은 ezis.org에 있습니다. ezis.org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본 글의 전부 또는 일부를 무단으로 전재, 게시, 배포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링크를 이용해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포스트와 연관 된 문의 시 Copy를 눌러  URL 을 복사 후 등록 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