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파일 탐색기 갤러리 제거하기 및 복원하기

윈도우-11-파일-탐색기-갤러리
윈도우 11 파일 탐색기 갤러리

윈도우 11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이 중 하나가 갤러리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Windows 11 버전 22H2 빌드 22621.2361부터 추가된 것으로 사용자의 PC에 저장된 모든 이미지, 사진, 동영상 등의 미디어 파일을 한 곳에서 볼 수 있게 해주는데요. 특히 일부 미디어 파일을 자주 확인하는 사용자에게는 매우 유용한 기능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자주 사용하는 경로를 즐겨찾기로 고정해두는 편인데 이 고정 항목들이 저런 아이콘들이 추가되어 아래로 밀려나게 되고 기존 사용하던 패턴과 달라 살짝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윈도우 11에서 파일 탐색기의 갤러리 기능을 제거하는 방법과 다시 복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갤러리 기능은 간단하게 제거할 수 없으며, 이를 위해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야 합니다. 이 과정이 복잡할 수 있지만, 이 글에서는 간단하고 안전하게 이를 수행하는 방법을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본문 하단에 레지스트리 파일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zis.org가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Pro (빌드: 22621.2428)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갤러리 제거 또는 복원하기

갤러리-제거-옵션-미지원
갤러리 제거 옵션 미지원

기본적으로 갤러리 항목의 컨텍스트 메뉴에서 별도 제거 메뉴를 따로 제공하지 않아 직접 레지스트리를 수정 후 제거 또는 복원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숨겨진 파일 및 폴더 보기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및 경로 이동

레지스트리-편집기-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Windows 운영체제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는 방식은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필자의 경우 실행 창을 주로 이용합니다. 실행 창은 단축키인 Win + R 키를 이용해 열고 열기(O): 항목에 regedit으로 작성 후 확인 버튼 또는 Enter키를 눌러 줍니다.

레지스트리-편집기-실행-전-사용자-계정-컨트롤-동의-필요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전 사용자 계정 컨트롤 동의 필요

현재 로그인 된 사용자 계정의 보안 수준에 따라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기 전 사용자 계정 컨트롤 동의창이 보여질 수 있습니다. 동의하지 않는 경우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없으니 신뢰하는 작업이라면 버튼을 클릭합니다.

CLSID-키-경로-이동
CLSID 키 경로 이동

아래 올려둔 경로를 따라 CLSID 레지스트리 키로 이동 합니다. 상단 주소 표시줄에 아래 경로 전체를 복사 후 붙여넣기 ( Ctrl + V ) 하면 손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s\CLSID

갤러리 제거하기

위 경로로 이동 후 아래 안내하는 새로운 키와 값을 만들어 주면 별도의 추가과정 없이 파일 탐색기의 갤러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키-새로-만들기
키 새로 만들기

CLSID 키 아래 새로운 서브 키를 생성하기 위해 해당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한 뒤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N)키(K)를 차례대로 선택합니다.

키-이름-변경
키 이름 변경

새로 생성된 새 키 #1의 이름을 {e88865ea-0e1c-4e20-9aa6-edcd0212c87c}로 변경 합니다.

새-DWORD-값-만들기
새 DWORD 값 만들기

{e88865ea-0e1c-4e20-9aa6-edcd0212c87c} 키 폴더가 선택 된 상태에서 우측 레지스트리 값이 위치한 필드의 빈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메뉴를 확장합니다.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N)DWORD(32비트)값(D) 순서로 새로운 값을 생성합니다.

값-이름-변경
값 이름 변경

새로 생성된 새 값 #1의 이름을 System.IsPinnedToNameSpaceTree로 변경 합니다.

값-데이터-확인
값 데이터 확인

기본적으로 값을 생성하면 0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이 상태를 유지하면 탐색기의 갤러리가 제거 됩니다.

갤러리-제거-완료
갤러리 제거 완료

수정 후 별도의 시스템 재시작없이 파일 탐색기를 열어보면 갤러리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파일 탐색기 최근 사용한 파일 삭제 및 기능 끄기

갤러리 복원하기

파일 탐색기의 갤러리를 다시 원래대로 복원하고 싶은 경우 앞서 생성한 키를 제거하거나 값 데이터를 수정하면 됩니다.

값-데이터-수정
값 데이터 수정

앞선 과정에 따라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해당 경로로 이동한 뒤 System.IsPinnedToNameSpaceTree값 데이터를 1로 지정합니다.

생성한-키-삭제
생성한 키 삭제

또는 {e88865ea-0e1c-4e20-9aa6-edcd0212c87c}키를 삭제합니다.

레지스트리 파일로 갤러리 제거하기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사용하는 것보다 레지스트리 파일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레지스트리 파일을 직접 생성하거나 미리 만들어둔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실행하면 이전 방식과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plorerPatcher 다운로드 설치 및 기본적인 사용 방법

갤러리 제거하기

레지스트리-명령-작성-후-저장
레지스트리 명령 작성 후 저장

아래 레지스트리 명령을 reg 파일로 저장 후 실행하면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위 작업이 번거로운 경우 아래 직접 생성해둔 레지스트리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s\CLSID\{e88865ea-0e1c-4e20-9aa6-edcd0212c87c}]
"System.IsPinnedToNameSpaceTree"=dword:00000000

갤러리 복구하기

아래와 같이 값 데이터를 1로 수정된 파일을 실행하면 파일 탐색기의 갤러리가 이전 처럼 복구됩니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s\CLSID\{e88865ea-0e1c-4e20-9aa6-edcd0212c87c}]
"System.IsPinnedToNameSpaceTree"=dword:00000001

또는 다음처럼 새로 생성한 키와 값을 완전하게 제거해도 갤러리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s\CLSID\{e88865ea-0e1c-4e20-9aa6-edcd0212c87c}]

위 작업이 번거로운 경우 아래 직접 생성해둔 레지스트리 파일을 다운로드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파일에서 복구는 {e88865ea-0e1c-4e20-9aa6-edcd0212c87c}키와 하위 값을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Edge 엣지 브라우저에서 Internet Explorer 모드 사용하기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