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안뜨게 허용하시겠어요 끄는 방법

이-앱이-디바이스를-변경할-수-있도록-허용하시겠어요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시겠어요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시겠어요?

사용자 계정 컨트롤

Windows에서 이런 경고가 뜨는 이유는 보통 앱이 컴퓨터의 시스템 설정이나 파일을 수정하려고 시도할 때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앱의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이지만, 사용자의 동의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이러한 경고는 Windows User Account Control(UAC)이라는 기능에서 나오는 것으로 UAC는 앱이 시스템에 중요한 변경을 가하려고 할 때 사용자에게 허가를 요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거의 필수 사항으로 사용자의 하지만 개인이 혼자서 사용하는 안전한 환경이거나 신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만 설치하는 등 보안 상 별다른 이슈가 없는 상황이라면 이런 경고창이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이 때 경고 메시지를 끄면 앱이 시스템 설정을 변경하거나 파일을 수정하는데 있어서 사용자의 동의 없이 더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시스템 제어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반면, 보안상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용상의 편의가 더 중요한 경우 다음 과정으로 UAC 경고 메시지의 빈도를 줄이거나 완전히 끌 수 있습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zis.org가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Pro (빌드: 22621.1848)

경고 메시지의 의미

Windows 운영체제에서 앱이 디바이스의 시스템 설정이나 파일을 변경하려고 할 때, 사용자에게 보안상의 이유로 경고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러한 경고 메시지는 사용자 계정 제어(UAC) 기능에서 발생하며, UAC는 Windows에서 보안을 강화하고 악성 앱으로부터 사용자와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참고: 사용자 계정 제어(UAC)는 Windows 운영체제에서 중요한 변경 사항을 가진 앱의 실행에 대해 경고 메시지를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지 않은 일반 사용자 권한으로 앱을 실행할 때마다 동작하며, 보안 강화를 위해 필요한 권한을 사용자에게 요청합니다.
Windows 설정 컴퓨터 이름 아래 System Product Name 수정하기

경고 메시지 방지 방법들

일반적으로 경고 메시지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방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안전한 출처에서 앱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세요. 신뢰할 수 있는 소스가 아닌 앱은 시스템 변경을 시도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지 않는 일반 사용자 권한으로 앱을 실행하세요. 이렇게 하면 시스템 변경에 대한 사용자 승인이 더 자주 요구될 수 있지만, 보안 상의 이점이 있습니다.
  • UAC 설정을 변경하여 경고 창을 더 늦게 표시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보안에 대한 취약성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참고: 최신 Windows버전에서는 사용자 권한 관리와 함께 Microsoft가 제공하는 정식 앱 스토어인 Microsoft Store를 활용하여 앱의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Store에서 다운로드받은 앱들은 보안 및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검토하므로 사용자가 보안을 개별적으로 걱정할 필요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를 통해 UAC 관련 보안 결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UAC 설정 변경

안전한 출처에서 다운로드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더라도 위와 같이 경고 메시지가 출력될 수 있는데 이 경우 Windows 의 UAC 설정을 수정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주의: UAC를 완전히 비활성화하면 앱이 시스템 변경을 요구하지 않고도 자유롭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시스템의 보안 수준이 저하되며, 악성 앱에 대한 방어 기능이 사라지기 때문에 보안상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추천하지 않습니다.
윈도우 11 고급 시작 옵션으로 진입하는 다양한 방법

UAC 설정 변경하는 방법

Windows에서는 UAC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권한을 갖고 있는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하니 계정 수준을 확인 후 다음 과정으로 UAC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Windows 설정앱으로 변경

Windows-설정-메뉴-실행
Windows 설정 메뉴 실행
  1. 설정 앱을 실행하기 위해 작업 표시줄의 윈도우 로고 모양의 시작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퀵링크 메뉴를 열고 설정을 선택합니다. 설정앱은 Win + i 단축키로도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계정-컨트롤-설정-변경-메뉴-검색-후-이동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변경 메뉴 검색 후 이동
  1. 설정 패널이 열리면 좌측 상단 입력 필드에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라고 입력합니다. 결과에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변경이 조회되면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컴퓨터-변경-내용에-대한-알림-조건-선택
컴퓨터 변경 내용에 대한 알림 조건 선택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창이 실행되며, 컴퓨터 변경 내용에 대한 알림 조건 선택의 슬라이드를 올리거나 내려 다음과 같은 4 단계의 권한 수준 중 원하는 수준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다음의 경우 항상 알림: 이 옵션은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이 켜져있는 상태에서, 앱이 컴퓨터 설정 등을 변경하려고 할 때마다 사용자에게 UAC 알림 창이 항상 표시됩니다. 사용자는 앱의 변경 요청에 대해 승인 또는 거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의 동의 없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합니다. 설명에 나온대로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자주 설치하는 경우 불편할 수 있습니다.
  • 앱에서 사용자 모르게 컴퓨터를 변경하려는 경우 알림(기본값): UAC 알림 창이 팝업되는 상태에서, 앱이 컴퓨터 설정 등을 변경하려고 할 때 UAC 알림 창이 표시되며, 이때 사용자가 UAC창의 배경을 흐리게 보이도록 합니다. 사용자는 앱의 변경 요청에 대해 승인 또는 거부할 수 있으며, UAC 알림 창이 팝업됨으로써 사용자의 동의 없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것은 기본적인 UAC 동작 방식입니다.
  • 앱에서 사용자 모르게 컴퓨터를 변경하려는 경우에만 알림(바탕화면을 흐리게 표시하지 않음): UAC 알림 창이 팝업되는 상태에서, 앱이 컴퓨터 설정 등을 변경하려고 할 때 UAC 알림 창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UAC 창의 배경이 흐리게 보이지 않고, 작업 표시줄에도 경고 아이콘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앱이 사용자의 동의 없이 컴퓨터를 변경하는 경우에만 UAC 알림 창이 표시됩니다. 일부 앱이 자주 사용되는 경우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 다음의 경우 항상 알리지 않음(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이 옵션은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을 완전히 비활성화합니다. 앱이 컴퓨터 설정 등을 변경하려고 할 때 UAC 알림 창이 표시되지 않고, 사용자 동의를 요청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보안 검사가 우회되므로 일반적으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완전한 보안 기능이 비활성화되기 때문에 악의적인 앱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보안에 민감한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에는 사용을 지양해야 합니다. 이 옵션은 주로 사용자 편의를 위해 선택될 수 있지만, 보안 상의 위험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제어판으로 변경

기본적으로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안내 메시지가 안뜨게 하는 설정은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패널에서만 진행할 수 있고 Windows 설정 외에 제어판으로도 이 설정 패널을 열수 있습니다.

제어판-검색-후-실행
제어판 검색 후 실행
  1. 화면 하단 검색 필드에 제어판을 입력 후 검색한 뒤 실행 옵션에서 열기 링크를 클릭합니다.
보안-및-유지-관리-이동
보안 및 유지 관리 이동
  1. 제어판이 실행되면 보안 및 유지 관리 항목을 클릭합니다. 화면 구성이 위와 다르다면 우측 상단 보기 기준:작은 아이콘 또는 큰 아이콘으로 선택합니다.
사용자-계정-컨트롤-설정-변경-링크-클릭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변경 링크 클릭
  1. 보안 및 유지 관리 창이 실행되면 좌측 사이드바의 사용자 계정 컨틀 설정 변경 링크를 클릭합니다.
컴퓨터-변경-내용에-대한-알림-조건-선택
컴퓨터 변경 내용에 대한 알림 조건 선택
  1. 앞서 사용한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패널이 동일하게 실행되고 여기서 컴퓨터 변경 내용에 대한 알림 조건 선택의 슬라이드를 수정하면 UAC 설정이 변경됩니다.

UAC 설정 변경 시 알아두어야 할 내용

UAC 설정을 수정하여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는 권한을 허용하는 것은 편리한 기능 활용을 가능케 할 수 있으나, 보안 취약성과 시스템 안정성, 개인 정보 보호 측면에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용자는 신뢰할 수 있는 앱에 한정하여 이러한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 좋으며, 가능하면 일반적인 사용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고 신중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장점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고급 기능 활용: UAC를 수정하여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는 권한을 허용하면 앱은 시스템 설정 변경이 필요한 고급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앱은 특정 작업을 수행하거나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관리자 권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권한을 허용하면 앱이 사용자에게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 편리한 사용: 일부 앱은 관리자 권한 없이 실행하면 기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UAC 설정을 수정하여 앱이 필요로 하는 권한을 허용하면 사용자는 더 편리하게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빈번한 관리자 권한 요청으로 인한 불편함이 줄어들게 됩니다.

단점 및 유의사항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 보안 취약성: UAC를 수정하여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는 권한을 허용하면 시스템이 악성 소프트웨어나 악의적인 코드로부터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악성 앱이 이러한 권한을 이용하면 시스템에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사용자의 개인 정보가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안정성 위협: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면 사용자가 실수로 인해 시스템 설정을 변경하거나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스템의 안정성이 저하될 수 있으며, 잘못된 조작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개인 정보 보호 위험: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되면 사용자의 개인 정보가 앱에 의해 악의적으로 이용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앱이 사용자 데이터를 불법적으로 수집하거나 유출할 수 있으므로, 개인 정보 보호에 주의해야 합니다.
Windows에서 batch 파일 만드는 방법

FAQ

UAC 경고를 피하기 위한 다른 대안은 있나요.

UAC 경고를 피하기 위한 다른 대안은 앱을 일반적인 사용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앱이 시스템 설정을 변경할 때마다 UAC 경고가 표시됩니다. 더 높은 보안 수준을 유지하면서도 일부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Windows 운영체제 외에 다른 운영체제에서도 UAC와 유사한 보안 기능이 있나요.

macOS에서는 게이트키퍼Gatekeeper라는 보안 기능이 있습니다.

  • 이 기능은 앱을 다운로드하고 실행하기 전에 앱의 디지털 서명을 확인하여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오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 Windows의 UAC와 유사하게, macOS의 Gatekeeper도 악성 앱이 시스템에 접근하는 것을 방지하여 사용자의 안전을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UAC를 피하는 대안으로 악성 앱을 자동으로 식별하여 차단하는 기능이 있나요.

네, 일부 보안 소프트웨어와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은 악성 앱을 자동으로 식별하고 차단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이러한 소프트웨어들은 악성 행위를 감지하고 시스템에 피해를 입히려는 시도를 차단하여 UAC 경고를 우회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이러한 소프트웨어들은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시스템 안정성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이러한 솔루션을 이용하면 UAC 경고를 걱정하지 않고도 보다 안전하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Windows에서 특정 프로그램 실행 시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안뜨게 허용하시겠어요. 경고 메시지가 발생하지 않도록 끄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UAC를 조정하여 경고 메시지를 더 늦게 표시하도록 설정하면 일부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보안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조정이 필요합니다.

UAC를 비활성화하면 앱이 시스템 변경을 요구하지 않고도 자유롭게 작업할 수 있지만, 이로 인해 보안상의 위험이 증가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니 이 부분에 대해 이해했다면 위 내용을 참고해 UAC를 비활성화 하거나 권한 수준을 변경 후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윈도우10 에서 안전모드 진입하는 방법들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