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컴퓨터 매일 자동 예약 종료하기 shutdown 명령 사용법

컴퓨터는 우리 일상에서 필수적인 도구로 사용되고 있어 매일 컴퓨터를 사용할 때 전원 스위치를 눌러 전원을 켜고 다시 종료 메뉴를 통해 종료합니다. 하지만 일부 사용자는 정해진 시간에 컴퓨터를 종료해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밤에 컴퓨터를 작동한 채로 잠들었는데도 계속 켜진 상태로 남겨두면 전기 낭비가 될 뿐만 아니라 보안상의 이유로도 좋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종료하기 위해서는 전술한 대로 시작 메뉴의 전원 옵션을 통해 종료해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매일 최소한 한번은 종료를 하게 됩니다. Windows 11에서는 종료 버튼이 작업 표시줄에 바로 위치하지 않아 매번 몇 번의 클릭이 발생하게 되는데 때로는 이러한 과정들이 조금은 불편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때 컴퓨터 종료와 같은 일련의 과정들이 불편한 사용자를 위해 Windows에서는 shutdown.exe라는 실행 파일을 제공하고 이를 활용하면 컴퓨터를 종료하거나 다시 시작하는 작업을 간단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hutdown명령은 매일 반복해서 작업을 할 수 있는 옵션은 제공하지 않는데요. 만약 매일 정해진 시간에 컴퓨터를 종료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Windows에서 기본적으로 시스템에 예약된 작업을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는 작업 스케줄러를 추가로 활용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설정 과정이 초보 사용자에게는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다음의 안내를 참고해 어렵지 않게 Windows 11 컴퓨터를 매일 자동으로 예약해서 종료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zis.org가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Pro (빌드: 22621.1702)

shutdown 명령 사용 방법

shutdown명령어를 명령 프롬프트에서 실행하는 경우 내부적으로 shutdown.exe 실행 파일이 호출되어 작업이 수행됩니다. 따라서 shutdown명령어를 사용하면 컴퓨터를 종료하거나 다시 시작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Unlocker 설치 및 기본적인 사용 방법

기본 옵션

shutdown 명령에는 다양한 옵션이 존재하며 이에 대해 이해해 두면 보다 효율적으로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옵션기능
/s컴퓨터를 종료합니다.
/r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l현재 사용자를 로그오프합니다.
/t종료 또는 다시 시작까지 대기하는 시간을 지정합니다.
/f강제로 실행되며, 열려 있는 프로그램을 강제로 종료합니다.
/d종료 또는 다시 시작할 때 사용할 메시지를 설정합니다.

shutdown 명령 활용

Windows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거나 또는 PowerShell을 실행 후 다음에 안내하는 shutdown 명령과 옵션을 조합해 컴퓨터를 즉시 종료하거나 특정 시간이 경과한 뒤에 종료할 수 있으며 바로 재부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명령 프롬프트를 기준으로 안내하지만 아무거나 사용해도 동일합니다.

컴퓨터 즉시 종료

컴퓨터-즉시-종료-명령-예시
컴퓨터 즉시 종료 명령 예시

다음 명령은 컴퓨터를 즉시 종료하는 명령입니다. sutdown명령에서 /s는 종료 옵션을 지정하고, /t 0은 종료까지 대기하는 시간을 0초로 설정합니다.

shutdown /s /t 0

위 명령을 실행하면 컴퓨터가 즉시 종료됩니다.

특정 시간 경과 후 종료

특정-시간-경과-후-종료-예시
특정 시간 경과 후 종료 예시

특정 시간에 컴퓨터를 종료하려면 sutdown명령에서 /t 옵션을 사용하여 대기 시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를 10분 후에 종료하고 싶은 경우 다음과 같이 명령을 수정합니다:

shutdown /s /t 600

이 명령 실행시 컴퓨터가 600초인 10분 후에 종료합니다. 원하는 시간에 맞추어 대기 시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재부팅

sutdown명령에서 /r옵션을 사용하면 컴퓨터를 재부팅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재부팅-명령-예시
컴퓨터 재부팅 명령 예시

다음과 같이 명령하면 컴퓨터를 즉시 재부팅하게 됩니다. 끄는 것이 아닌 다시 시작되는 것입니다.

shutdown /r /t 0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안뜨게 허용하시겠어요 끄는 방법

매일 자동으로 컴퓨터 예약 종료하기

shutdown명령은 컴퓨터를 원하는 시간에 종료할 수 있지만 반복적으로 종료할 수는 없기 때문에 만약 컴퓨터를 매일 같은 시간에 자동으로 종료하고 싶은 경우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합니다. Windows에서는 기본적으로 작업 스케줄러를 사용하면 특정 일정에 따라 자동으로 정해진 동작을 반복해서 실행 할 수 있어 sutdown 명령을 함께 활용시 매일 자동으로 컴퓨터를 예약해서 종료할 수 있습니다.

작업 스케줄러 실행 및 새 스케줄 작업 만들기

작업-스케줄러-실행
작업 스케줄러 실행
  1. 작업 스케줄러는 다양한 방식으로 실행할 수 있지만 본문에서는 실행을 사용합니다. 우선 실행 창 ( 단축키: Win + R ) 을 활성화한 뒤 열기(O): 항목에 taskschd.msc를 입력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하거나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작업-만들기
작업 만들기
  1. 작업 스케줄러를 실행 후 컴퓨터를 자동으로 종료할 새로운 스케줄 작업을 만들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좌측 박스에서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 를 찾을 수 있는데 이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컨텍스트 메뉴에서 작업 만들기(R) 를 선택합니다.
작업의-작업-만들기로-동일하게-작업-생성-가능
작업의 작업 만들기로 동일하게 작업 생성 가능
  1. 또는 오른쪽 작업 필드에서 작업 만들기를 통해서 동일하게 새로운 스케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에서 Vivetool 사용하는 기본적인 방법

예약 종료 스케줄 생성

작업 스케줄러를 실행 후 새 작업 만들기 단계를 따라가면 예약 종료 스케줄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일반-탭-기본-항목-입력
일반 탭 기본 항목 입력
  1. 새 작업 만들기라는 이름의 작업 작성 마법사가 실행됩니다. 기본적으로 첫 단계에 일반탭이 활성화 되어 있으며 이곳에서 해당 작업의 기본적인 이름과 실행 권한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우선 이름(M): 필드에 추후 작업을 식별하기 위한 이름을 작성합니다.
    • 해당 작업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되도록 하고 싶은 경우 아래 가장 높은 수준의 권한으로 실행(I) 확인란에 체크 하고 구성 대상(C): 목록에서 Windows 10을 선택합니다. 이는 선택 사항이지만 권한 이슈가 없는 환경이라면 무조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것이 편하겠죠.
트리거-탭-새로-만들기-클릭
트리거 탭 새로 만들기 클릭
  1. 이어서 상단 탭을 트리거 로 전환 후 새로 만들기(N) 버튼을 클릭합니다.
트리거-설정
트리거 설정
  1. 새 트리거 만들기 옵션 창이 추가로 열리는데 이곳에서 작업이 실행될 트리거(조건)를 설정합니다. 여기서는 매일 작업을 동작하는 것이 조건이니 작업 시작(G): 목록에서 예약 상태로 두고 매일(D)에 체크 후 시작(S):에서 원하는 시간대를 설정합니다.
  2. 추후 변경할 수도 있으니 적절하게 설정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동작-탭-새로-만들기-클릭
동작 탭 새로 만들기 클릭
  1. 다시 새 작업 만들기로 돌아와서 상단 탭을 동작 으로 이동한 뒤 새로 만들기(N)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동작-만들기-스크립트-및-인수-추가
새 동작 만들기 스크립트 및 인수 추가
  1. 새 동작 만들기 옵션 창이 실행되면 아래와 같이 작성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동작(I): 프로그램 시작
    • 프로그램/스크립트(P): shutdown
    • 인수 추가(옵션)(A): /s , 만약 프로그램 실행 유무와 관계없이 강제로 종료되길 원한다면 인수 옵션을 /s /f와 같이 작성하면 됩니다. 앞선 옵션 설명을 참고해서 다양한 옵션을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확인-클릭
확인 클릭
  1. 조건 탭 등 추가적으로 설정할 수 도 있지만 기본적인 작업은 모두 완료된 것으로 확인 버튼을 클릭해 작업 만들기를 종료합니다.
작업-스케줄러-새-기본-작업-등록-완료
작업 스케줄러 새 기본 작업 등록 완료
  1. 가운데 위치한 작업 목록에서 새로 추가한 작업 이름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실행으로-바로-테스트-가능
실행으로 바로 테스트 가능
  1. 해당 작업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컨텍스트 메뉴에서 실행(R)을 선택하거나 오른쪽의 실행 버튼으로 바로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설정한 시간이 멀게 설정되어 있다면 시간을 짧게 지정 후 테스트 해보면 제대로 동작하는 지 확인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마치며

Windows 11에서 컴퓨터를 매일 같은 시간에 자동으로 종료되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작업 스케줄러는 사용자의 활동을 감지하지 않기 때문에 만약 컴퓨터를 사용 중인 도중이라고 하더라도 예약된 종료가 실행되어 사용자 작업을 중단 시킬 수 있어 중요한 작업을 하는 경우 다른 방식을 고려해야 할 수 있습니다.

필자 또한 실제로 자동으로 종료되도록 설정해 둔 컴퓨터들이 있지만 간혹 잔업을 처리할 때 강제 종료되는 상황이 심심찮게 발생하고 꽤 난감할 때가 있어 시간을 다시 조절하거나 미리 알림이 되도록 세팅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자동 종료되는 것이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으니 이렇게, 매번 같은 시간에 종료하는 환경이라면 위 안내한 과정으로 컴퓨터를 정해진 시간에 자동으로 종료되도록 설정해두고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11 이 windowsdefender 링크를 열려면 새 앱이 필요합니다 해결 방법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