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클린 부팅하는 방법

컴퓨터에 Windows 10을 설치 해 사용하다 보면 알수 없는 오류를 경험하게 되고 해당 오류의 원인을 찾기 어려운 경우도 발생하게 되는데 이런 상황에서 기본적으로 해볼 수 있는 것이 이 클린 부팅으로 원인을 찾는 것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클린 부팅은 최소한의 드라이버 및 시작 프로그램으로 Windows를 시작하므로 백그라운드 프로그램이 게임 또는 프로그램을 방해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안전 모드 에서 Windows를 시작하는 것과 비슷하지만 시작 시 실행되는 서비스 및 프로그램을 보다 디테일하게 제어하여 문제의 원인을 찾는데 도움이 되며 적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zis.org가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0 pro (빌드: 19044.1766)

클린 부팅하기

클린한 상태로 부팅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구성을 열고 실행 중인 서비스 와 시작 프로그램을 모두 비활성화한 상태로 Windows를 다시 시작하면 깨끗한 상태로 Windows를 부팅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 아이콘 캐시 늘리는 방법 아이콘 지연로드 개선

시스템 구성 실행

시스템_구성_열기
시스템 구성 열기
  1. 작업 표시줄시작 버튼 옆 검색하려면 여기에 입력하세요. 라는 프롬프트 텍스트가 위치한 검색 박스에 msconfig 라고 검색어를 입력 합니다.
  2. 검색 결과가 패널에 표시 되면 화면 오른쪽 옵션에서 열기 링크 메뉴를 클릭합니다.

실행 중인 서비스 비활성화

시스템 구성의 서비스 탭에서 현재 실행 중인 서비스들 중 Microsoft 서비스와 같이 필수 서비스를 제외한 항목들을 모두 비활성화합니다.

서비스_탭_이동
서비스 탭 이동
  1. 시스템 구성 패널에서 상단 탭을 서비스로 전환 합니다.
모든_Microsoft_서비스_숨기기_후_모두_중지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 후 모두 중지
  1. 패널 좌측 하단에 위치한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H) 체크 박스에 체크하면 주요 서비스가 모두 제외 되고 사용자가 추가한 서비스들만 남게 됩니다. 이상태에서 모두 사용 안 함(D) 버튼을 클릭 해 해당 서비스들을 중지 합니다.
윈도우 10 최고 관리자 계정 Administrator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하기

시작 프로그램 비활성화

서비스 외에도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 되어 부팅 시 자동으로 실행 되는 프로그램 또한 모두 비활성화합니다.

작업_관리자_열기
작업 관리자 열기
  1. 시스템 구성 에서 상단 탭을 시작프로그램으로 전환 한 뒤 작업 관리자 열기 링크를 클릭합니다.
모든_시작_프로그램_사용_안_함_전환
모든 시작 프로그램 사용 안 함 전환
  1. 시작 프로그램 탭이 열린 상태의 작업 관리자가 실행되는데 이곳에서 등록 된 프로그램들을 선택 후 사용 안 함(A) 버튼을 클릭 해 모두 비활성화 한 뒤 작업 관리자를 닫아줍니다.

적용 후 재시작

작업 관리자에서 시작 프로그램을 모두 비활성화 후 시스템 구성으로 돌아와 적용 하면 Windows를 클린 상태로 재시작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_구성_적용_및_확인_버튼_클릭
시스템 구성 적용 및 확인 버튼 클릭
  1. 시스템 구성 패널로 다시 이동 후 적용(A) 버튼과 확인 버튼을 클릭 해 설정 내용을 반영합니다.
컴퓨터_다시_시작
컴퓨터 다시 시작
  1. 버튼을 클릭하면 시스템 재부팅을 위한 안내가 팝업 되니 확인 후 다시 시작(R) 버튼을 클릭하면 클린 부팅 됩니다.
윈도우 10 작업 표시줄 검색창 제거하는 방법

원인 찾기

깨끗한 상태로 부팅 된 Windows에서 문제가 발생하던 작업을 다시 수행해 동작 여부를 체크합니다.

  • 클린 부팅 상태에서 문제 없이 동작한다면 시스템 구성을 통해 중지한 항목중에서 원인이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중지 한 항목 중 일부를 다시 활성화 한 뒤 부팅하고 문제가 발생하는지 체크합니다. 이 과정을 반복해서 문제가 되는 서비스 또는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습니다.
  • 클린 부팅 상태에서도 동일하게 문제가 발생한다면 Windows 시스템 문제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Windows 자체 복구 도구를 이용해 복구 하거나 Windows 초기화를 진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일반 부팅하기

클린 부팅 환경에서 작업이 완료 되면 다시 일반적인 상태로 부팅해야 하는데 시스템 구성을 실행 후 클린 부팅 에서 비활성화한 서비스 와 프로그램을 모두 활성화 후 다시 부팅하면 됩니다.

윈도우 11에서 실행창 사용 명령 이력 목록을 삭제하는 방법

실행 중인 서비스 활성화

앞서 설명한 단계로 시스템 구성 패널을 실행 한 뒤 비활성화 해둔 서비스들을 모두 활성화합니다.

시스템_구성_서비스_모두_사용_전환
시스템 구성 서비스 모두 사용 전환

비활성화 해 둔 서비스들을 모두 활성화합니다.

시작 프로그램 활성화

비활성화 해둔 시작 프로그램 또한 다시 활성화한 뒤 Windows를 재시작합니다.

시작_프로그램_모두_사용_전환
시작 프로그램 모두 사용 전환

앞서 비활성화해 둔 시작 프로그램 들을 모두 사용으로 전환 합니다.

윈도우 11 실행창 명령어 사용 기록이 남지 않도록 추적 기능 끄는 법

적용 후 재시작

작업 관리자에서 시작 프로그램을 모두 활성화 후 시스템 구성으로 돌아와 적용 하면 Windows를 일반 상태로 재시작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_구성_적용_및_확인_버튼_클릭
시스템 구성 적용 및 확인 버튼 클릭
  1. 시스템 구성 패널로 다시 이동 후 적용(A) 버튼과 확인 버튼을 클릭 해 설정 내용을 반영합니다.
컴퓨터_다시_시작
컴퓨터 다시 시작
  1. 버튼을 클릭하면 시스템 재부팅을 위한 안내가 팝업 되니 확인 후 다시 시작(R) 버튼을 클릭하면 클린 부팅 됩니다.

마무리

이렇게, Windows 10 에서 오류 발생 시 클린 부팅 후 오류의 원인을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과정이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깨끗한 상태로 부팅한다는 기본적인 개념만 이해한다면 어렵지 않게 활용할 수 있으니 위 과정을 통해 문제가 발생한 원인이 무엇인지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11 아이콘 캐시 늘리는 방법 아이콘 지연로드 개선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