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설치 USB 만드는 방법 전체 제작 과정 정리

이번에 다루어 볼 내용은 사용 중이거나 새로 구매한 컴퓨터에 윈도우 10을 설치하기 위해 윈도우 10 설치 USB를 만드는 전체적인 방법입니다. 최근에 운영체제가 포함되지 않은 컴퓨터를 구매해 윈도우를 새롭게 설치하게 되었는데 예전에는 정품 윈도우를 구매하면 CD 형태의 설치 디스크가 제공되어 이를 통해 윈도우를 새롭게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미디어 제작 도구를 사용하면 윈도우를 구매하지 않더라도 윈도우 설치 디스크를 직접 제작할 수 있어 윈도우를 설치 할 때 아주 편리합니다. 디스크 제작 도구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USB만 하나 준비하면 설치 USB를 만들 수 있으며 전체적인 제작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zis.org가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0 pro (빌드: 19044.2130), Edge 브라우저

선행 사항

윈도우 설치 USB를 제작하기에 앞서 선행되어야 하는 내용들을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윈도우에서 탐색기 explorer.exe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하는 방법

윈도우 설치 미디어 생성 요구 사항

  • 인터넷 연결: 설치 USB 디스크를 제작할 컴퓨터는 미디어 제작 도구를 다운로드하기 위해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 컴퓨터 저장 공간: 미디어 제작 도구를 다운로드 하기 위해 설치 USB 디스크를 제작할 컴퓨터의 저장 공간이 충분해야합니다.
  • 8GB 이상 저장 공간의 USB: 설치 미디어로 사용할 USB는 8GB이상 의 용량이 필요합니다.

설치 USB 포맷

설치 미디어로 사용할 USB에 저장 된 모든 데이터는 삭제 될 수 있으니 사전에 백업 후 파일 시스템을 FAT32 또는 exFAT으로 포맷 해 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USB_포맷메뉴로_포맷
USB 포맷메뉴로 포맷
  1. USB를 컴퓨터에 연결 후 파일 탐색기에서 USB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컨텍스트 메뉴를 확장한 뒤 포맷(A)을 선택합니다.
파일_시스템_체크_후_빠른_포맷_진행
파일 시스템 체크 후 빠른 포맷 진행
  1. USB 형식이라는 패널이 팝업되는데 여기서 파일 시스템(F)에 FAT32 또는 exFAT을 선택하고 포맷 옵션(O)빠른 포맷(Q) 항목에 체크 후 시작(S)버튼을 클릭합니다.
데이터_초기화_경고_확인
데이터 초기화 경고 확인
  1. 포맷하면 디스크의 모든 데이터가 지워진다는 내용의 경고가 표시되니 확인 후 이해했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포맷_완료_메시지
포맷 완료 메시지
  1. 포맷 과정이 잠시 진행되면 포맷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팝업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 해 메시지 창을 닫아줍니다.
윈도우 10 시스템 백업 과 복원하기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

마이크로소프트에서에서 제공하는 윈도우 설치 미디어 제작 도구를 사용해 윈도우 10 설치 USB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치 미디어 제작 도구 다운로드 및 실행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웹사이트를 통해 윈도우 설치 미디어 제작 도구를 다운로드합니다.

윈도우_디스크_이미지_다운로드_사이트_검색
윈도우 디스크 이미지 다운로드 사이트 검색
  1. 자주 사용하는 검색 엔진을 통해 윈도우10 디스크 이미지 다운로드 등의 키워드로 검색 하면 상단 결과에서 Windows 10 디스크 이미지 다운로드(ISO파일)-Microsoft를 찾아 접속합니다. 필요한 경우 아래 바로가기 링크를 이용해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지금_도구_다운로드_버튼_클릭_후_MediaCreationTool_다운로드
지금 도구 다운로드 버튼 클릭 후 MediaCreationTool 다운로드
  1. 다운로드 사이트 접속 후 해당 페이지에서 스크롤 다운하면 PC에 Windows 10을 설치하고 싶으신가요? 섹션 아래 지금 다운로드 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작성 일 기준으로 MediaCreationTool22H2.exe 라는 형식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MediaCreationTool_관리자_권한으로_실행
MediaCreationTool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1. 다운로드 경로로 이동하면 MediaCreationTool22H2 파일을 찾을 수 있는데 해당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컨텍스트 메뉴를 열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A)을 클릭합니다.
Microsoft_Windows_사용자_계정_컨트롤_동의_ui
Microsoft Windows 사용자 계정 컨트롤 동의 ui
  1. 사용 하는 계정의 권한 수준에 따라 사용자 계정 컨트롤 동의 UI가 보여질 수 있습니다. 패널이 열리면 안내하는 내용을 확인 후 단계를 계속 진행 하고 싶은 경우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dows에서 파일 탐색기 여는 방법

윈도우10 설치 프로그램 단계 진행

다운로드한 윈도우 설치 미디어 제작 도구를 실행하면 마법사 형태로 단계별 안내가 진행되는데 이 단계를 진행하면 윈도우 10 설치 USB를 손쉽게 제작 할 수 있습니다.

관련_통지_및_사용_조건_동의
관련 통지 및 사용 조건 동의
  1. 몇 가지 항목을 준비하는 중이라는 단계에서 로딩이 잠시 진행되고 관련 통지 및 사용 조건 단계로 넘어오게 되는데 이곳에서 약관 동의를 위해 동의(A) 버튼을 클릭합니다.
원하는_작업을_선택하십시오_에서_다른_PC용_설치_미디어_만들기_선택
원하는 작업을 선택하십시오 에서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 선택
  1. 다시 몇 가지 항목을 준비하는 중이라는 단계에서 로딩이 잠시 진행되고 원하는 작업을 선택하십시오. 단계에서 지금 이 PC 업그레이드 라디오에 체크되어 있는데 이를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USB 플래시 드라이브, DVD 또는 ISO 파일) 만들기에 체크 후 다음(N) 버튼을 클릭 해 단계를 진행합니다.
언어_아키텍처_및_버전_선택
언어 아키텍처 및 버전 선택
  1. 언어, 아키텍처 및 버전 선택 단계로 넘어오게 되는데 이곳에서 언어, 에디션, 아키텍처를 선택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에 체크 되어 있으니 그대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각각의 옵션을 수정하고 싶다면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의 체크를 해제해야 합니다. 옵션을 선택 했다면 다음(N) 버튼을 클릭 해 단계를 진행합니다.
사용할_미디어_선택에서_USB_플래시_드라이브_선택
사용할 미디어 선택에서 USB 플래시 드라이브 선택
  1. 사용할 미디어 선택 단계에서는 설치를 위한 미디어 옵션을 선택 후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명에서는 설치 USB를 제작하는 것이니 USB 플래시 드라이브에 체크합니다.
USB_플래시_드라이브_선택
USB 플래시 드라이브 선택
  1. USB 플래시 드라이브 선택 단계에서는 연결 된 USB 드라이브를 지정 후 다음(N) 버튼을 클릭 해 단계를 진행합니다. 현재 컴퓨터에 하나의 USB 가 연결되어 있다면 위와 같이 이동식 드라이브에 해당 드라이브가 바로 조회되고 여러개의 USB가 연결 되어 있다면 대상 드라이브를 선택해야 합니다.
Windows_다운로드_중
Windows 다운로드 중
  1. 몇 가지 항목을 준비하는 중이라는 단계에서 로딩이 잠시 진행되고 Windows10 다운로드 중 단계로 진행되고 윈도우 설치 이미지를 다운로드하게 됩니다. 사용 중인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달라지지만 통상 적으로 3~10분 내 완료 됩니다.
다운로드_확인_중
다운로드 확인 중
  1. 다운로드가 완료 되면 다운로드 확인 중 단계로 넘어가는데 여기서도 잠시 로딩이 진행됩니다.
Windows_미디어를_만드는_중
Windows 미디어를 만드는 중
  1. Windows 10 미디어를 만드는 중 단계가 시작됩니다. 사용 중인 컴퓨터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통상 적으로 3~10분 내 완료 됩니다.
USB_플래시_드라이브가_준비되었습니다
USB 플래시 드라이브가 준비되었습니다
  1. USB 플래시 드라이브가 준비되었습니다. 단계로 넘어오면 드라이브 제작이 완료 된 것입니다. 여기서 창을 닫으면 설치 프로그램이 닫히기 전에 정리하고 있습니다.라는 단계로 넘어가며 잠시 후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윈도우 10 설치 미디어 제작 완료

위 과정으로 윈도우10 설치 미디어 USB를 제작 후 결과물을 확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_미디어_USB_제작_완료
설치 미디어 USB 제작 완료

다시 파일 탐색기에서 USB를 찾아 보면 ESD-USB라는 이름으로 변경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렇게 보여지면 정상적으로 윈도우10 설치 USB가 만들어 진 것입니다.

설치_USB_구성
설치 USB 구성

USB를 열어보면 위와 같은 형태의 폴더와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dows 설정 실행하는 방법

마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윈도우10에서 설치 USB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제작 과정은 제작 도구의 단계에 따라 그대로 진행하면 되기 때문에 안내하는 내용을 천천히 따라가면 어렵지 않게 윈도우10 설치 USB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또한 제작 과정이 대동소이하기 때문에 추후 윈도우11을 설치하는 경우에도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허나 위 과정으로 윈도우10을 설치 하더라도 정품 인증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우측 하단에 정품 인증을 권장하는 워터마크가 표시되고, 설정앱에서 개인 설정과 관련된 일부 옵션이 변경되지 않는 등 제약이 발생하지만 사용에 큰 지장은 없습니다. 만약 이런 부분들이 불편하다면 별도의 라이센스를 구매해 정품인증이 되어야 합니다.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