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로컬 계정 사용자 생성 및 관리자 계정 전환하기

Windows 10을 처음 설치 하거나 업그레이드를 진행 하는 경우 사용자를 생성해야 하는데 Microsoft 는 이때 Microsoft 계정으로 진행하는 것을 노골적으로 유도합니다.

이렇게 Microsoft 자체 계정으로 추가하게 되면 Microsoft Store 또는 OneDrive 등 자사 서비스를 사용할 확률이 높아지게 될 것 이며 Microsoft 계정을 사용하는 경우 설정 동기화 등의 장점도 존재 합니다.

하지만 단일 PC에서만 작업을 하거나 클라우드에 데이터가 남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 경우 로컬 계정 사용자를 추가로 등록 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다른 사용자와 PC 를 공유해야 하는 경우에도 간단한 과정으로 로컬 사용자를 추가하고 권한을 수정할 수 있으며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zis.org가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0 pro (빌드: 19044.1766)

로컬 사용자 계정 새로 추가하기

Windows에서 설정 앱을 통해 로컬 사용자 계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클린 부팅하는 방법

로컬 계정 추가 메뉴 이동

Windows_설정_App_계정_메뉴_이동
Windows 설정 App 계정 메뉴 이동
  1. Windows 설정 앱을 열고 계정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가족_및_다른_사용자_의_이_PC에_다른_사용자_추가_클릭
가족 및 다른 사용자 의 이 PC에 다른 사용자 추가 클릭
  1. 계정 이동 후 왼쪽 사이드 바에서 가족 및 다른 사용자 1 탭으로 이동 후 하위 옵션 중 기타 사용자이 PC에 다른 사용자 추가 2 를 클릭 하면 계정 추가 마법사가 진행 됩니다.

약관 동의 진행

로컬 계정 추가 메뉴 이동 후 실행 되는 마법사의 안내에 따라 그대로 진행 하면 새로운 로컬 사용자 계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계정_정보_입력_페이지_이_사람의_로그인_정보를_가지고_있지_않습니다_링크_클릭
계정 정보 입력 페이지 이 사람의 로그인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링크 클릭
  1. 입력 필드 프롬프트에 메일 또는 전화라고 표기 되어있지만 이 부분이 아닌 하단 이 사람의 로그인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링크 메뉴를 통해 로컬 사용자 계정 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개인_정보_동의_화면
개인 정보 동의 화면
  1. 약관 동의 화면으로 이동 되는데 체크 체크전 버튼이 비활성화 되어 있어 체크를 진행 할 수 없고 자세히 링크를 클릭 해 관련 약관을 확인하면 체크가 완료됩니다.
동의_내용_확인_후_뒤로_버튼_클릭
동의 내용 확인 후 뒤로 버튼 클릭
  1. 약관 안내 페이지로 이동 후 내용을 확인한 뒤 상단 뒤로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두_동의_후_동의_버튼_클릭
모두 동의 후 동의 버튼 클릭
  1. 위 과정으로 관련 약관의 동의가 체크 체크 완료 됩니다. 상황에 따라 2개 또는 3개의 약관이 보여질 수 있는데 모두 동일하게 체크 후 동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11 아이콘 캐시 늘리는 방법 아이콘 지연로드 개선

사용할 로컬 계정 정보 입력

계정_만들기_에서_Microsoft_계정_없이_사용자_추가_링크_클릭
계정 만들기 에서 Microsoft 계정 없이 사용자 추가 링크 클릭
  1. 계정 만들기 페이지로 전환 되는데 계정 정보 입력 필드 아래 Microsoft 계정 없이 사용자 추가 버튼을 클릭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해당 옵션으로 로컬 사용자 계정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이_PC의_사용자_만들기에서_사용자_정보_입력
이 PC의 사용자 만들기에서 사용자 정보 입력
  1. 이 PC의 사용자 만들기 단계로 전환 되고 이곳에서 추가 될 로컬 사용자 계정사용자암호 를 작성합니다.
암호_및_보안_질문_입력
암호 및 보안 질문 입력
  1. 암호 힌트 또는 보안 질문을 작성 후 다음(N)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 계정을 만들 때 암호를 선택하고, 안전하게 보관해야 합니다. 암호를 잊거나 분실할 경우, Microsoft에서 암호를 모르기 때문에 복구할 수 없습니다.
로컬_계정_추가_완료
로컬 계정 추가 완료
  1. 기타 사용자에 새로운 로컬 계정이 추가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로컬 사용자 계정을 관리자 계정으로 변경하기

위 과정으로 생성 된 로컬 사용자 계정의 권한은 표준 사용자로 되어 있지만 간단한 변경 절차를 통해 관리자 권한으로 계정 수준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주의: 관리자 권한이 부여 된 사용자는 시스템의 모든 항목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그리고 신뢰하는 사용자에게만 관리자 권한을 부여해야 합니다.
표준_사용자_계정_유형_버튼_클릭
추가 된 계정 계정유형 변경
  1. 이전 과정으로 추가 된 로컬 계정 을 클릭 해 탭을 확장 후 계정 유형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로컬 계정이 아닌 이메일 주소 형식으로 표기 된 경우 Microsoft 계정일 수 있습니다.
표준_사용자_계정_유형_버튼_클릭
표준 사용자 계정 유형 버튼 클릭
  1. 계정 유형 변경 패널이 팝업 되는데 여기서 계정 유형의 드롭다운 버튼을 클릭합니다.
목록에서_관리자_선택
목록에서 관리자 선택
  1. 드롭 다운 목록의 표준 사용자관리자 두 가지 옵션 중 관리자를 선택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추가 과정없이 로컬 사용자 계정의 유형이 바로 관리자로 변경 됩니다.
계정_유형_관리자로_변경_완료
계정 유형 관리자로 변경 완료
  1. 지정한 사용자 계정이 관리자 권한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상태에서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 하면 관리자 권한을 가진 로컬 계정으로 Windows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설치 USB 만드는 방법 전체 제작 과정 정리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0 에서 로컬 계정 사용자를 추가로 생성 하고 해당 계정을 관리자 계정으로 전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새로운 계정을 추가하고 권한을 관리자로 변경하는 것은 아주 간단한 작업 입니다. 위 과정으로 추가 된 계정은 제거메뉴를 통해 삭제할 수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 계정을 제거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