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숨겨진 파일 및 폴더 보기

Windows OS는 부팅 시 필요한 시스템 파일이나 내부적으로 중요한 파일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 숨김 파일로 사용자가 알 수 없도록 설정해 놓은 파일이 존재 합니다.

대부분의 숨김 파일의 경우 Windows 시스템에 손상 되지 않도록 기본 설정 된 것들이지만, 공용으로 사용하는 PC 의 경우 사용자가 직접 파일 또는 폴더를 숨겨 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숨겨진 파일을 확인 하는 방법은 파일 탐색기 또는 폴더 옵션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확인 할 수 있으며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zis.org가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0 pro (빌드: 19044.1766)

파일 탐색기 표시/숨기기 옵션으로 변경하기

일반적으로 Windows 에서 파일 관리는 거의 파일 탐색기를 이용하는데 이 파일 탐색기에서 자체적으로 숨겨진 파일 또는 폴더를 간단하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파일_탐색기_숨긴_항목_체크
파일 탐색기 숨긴 항목 체크
  1. Windows + E 바로가기 키를 이용해 파일 탐색기를 실행합니다.
  2. 파일 탐색기 상단에 위치한 숨김 항목 의 체크 박스에 체크 하면 숨겨진 파일 및 폴더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작업표시줄 최근 항목 삭제하는 방법

폴더 옵션으로 변경하기

Windows 가 이전 버전인 경우 파일 탐색기의 상단 메뉴 구성이 상이할 수 있는데 이 경우 폴더 옵션을 이용하면 동일하게 숨겨진 파일 및 폴더를 볼 수 있습니다.

폴더 옵션 이동

폴더 옵션은 파일 탐색기 또는 제어판에서 진입 할 수 있는데 오늘은 파일 탐색기에서 진입하는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파일_탐색기_옵션_메뉴_클릭
파일 탐색기 옵션 메뉴 클릭

파일 탐색기를 실행 후 오른쪽 상단 에 위치한 옵션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 창 예 버튼 안보임 해결하기

폴더 옵션 설정 변경

폴더 옵션이 실행 되면 두 가지 옵션의 설정을 확인하면 됩니다.

폴더_옵션_숨김_파일_및_폴더_에서_숨김_파일_폴더_및_드라이브_표시_체크
폴더 옵션 숨김 파일 및 폴더 에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체크
  1. 폴더 옵션 대화 상자가 실행되는데 상단의 탭을 일반에서 보기로 변경 후 고급 설정 카테고리의 트리에서 숨김 파일 및 폴더 아래 두 가지 옵션 중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의 라디오를 선택 후 적용(A) 또는 확인 을 클릭합니다. 일반적으로 위 과정까지 진행하면 숨겨진 파일 과 폴더를 확인 할 수 있지만 그래도 보이지 않는 경우 아래 옵션도 변경합니다.
보호된_운영_체제_파일_숨기기_옵션_체크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 옵션 체크
  1. 고급 설정 트리에서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권장) 의 네모 체크 박스에 체크합니다.
경고_창_확인_후_예_버튼_클릭
경고 창 확인 후 예 버튼 클릭
  1. 숨겨진 파일이 왜 숨겨진 것인지에 관한 내용이 포함 된 경고 박스가 팝업 되는데 내용에 대해 이해 했다면 예(Y) 버튼을 클릭합니다.

적용 결과

숨겨진_파일_흐릿한_상태로_활성화_되어_확인_가능
숨겨진 파일 흐릿한 상태로 활성화 되어 확인 가능

파일 탐색기를 열어보면 마킹한 위치와 같이 특정 파일 또는 폴더가 일반 파일과 다르게 약간 흐릿하게 보여지게 되는데 이런 파일 과 폴더가 기존에 숨겨진 파일입니다.

Windows 설정 컴퓨터 이름 아래 System Product Name 수정하기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0에서 보이지 않도록 숨겨진 파일 및 폴더를 다시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간단하게 숨김 파일을 표시 할 수 있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다시 관련 옵션의 체크를 해제 해 다시 숨겨진 상태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