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우클릭 메뉴 더 많은 옵션 표시 끄기

어떠한 항목을 클릭할 때 동작 또는 응용 프로그램 실행 등 추가로 연결되는 동작이 메뉴로 표시되는 것을 컨텍스트 메뉴context menu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우클릭 메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윈도우Windows에서도 바탕화면, 작업 표시줄, 파일 또는 폴더와 같이 다양한 항목에서 컨텍스트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전체-컨텍스트-메뉴는-더-많은-옵션-표시로-확장-필요
전체 컨텍스트 메뉴는 더 많은 옵션 표시로 확장 필요

윈도우 11Windows 11은 컨텍스트 메뉴가 한번에 열리지 않고 위 그림과 같이 더 많은 옵션 표시로 대부분의 메뉴가 접혀져있어 한번더 펼쳐야 나머지 메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름 심플해진 감도 있지만 숨겨진 컨텍스트 메뉴를 자주사용하는 경우 확장하는 과정이 추가되기 때문에 상당히 번거로울 수 있는데, 이 경우 다음 안내하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더 많은 옵션 표시를 마우스로 한 번더 클릭하지 않더라도 바로 아래 메뉴까지 한번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zis.org가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Pro (빌드: 22621.1105), Windows 11 Classic Context Menu v1.1

단축키로 더 많은 옵션 표시없이 바로 펼치기

시프트키-누른-상태로-우클릭하면-바로-모든-메뉴-확인-가능
시프트키 누른 상태로 우클릭하면 바로 모든 메뉴 확인 가능

윈도우 11에서 컨텍스트 메뉴를 열기 위해서는 대상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야 하는데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클릭하면 이전 윈도우 처럼 더 많은 옵션 표시로 숨겨진 항목없이 한번에 확장됩니다.

Unlocker 설치 및 기본적인 사용 방법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더 많은 옵션 표시 없애거나 복구하기

위 안내한 방식으로 매번 단축키를 이용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우클릭 컨텍스트 메뉴에서 더 많은 옵션 표시를 제거해 이전 윈도우 처럼 바로 펼쳐지도록 제거하거나 윈도우 11의 기본 설정 그대로 다시 복구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및 경로 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고 컨텍스트 메뉴와 관련 된 항목으로 이동한 뒤 다음 과정을 수행하면 더 많은 옵션 표시 없이 바로 펼쳐지도록 수정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편집기-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1. 윈도우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는 방식은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필자의 경우 실행 창을 주로 이용합니다. 실행창은 단축키인 Win + R 키를 이용해 열고 열기(O): 항목에 regedit으로 작성 후 확인 버튼 또는 Enter키를 눌러 줍니다.
레지스트리-편집기-실행-전-사용자-계정-컨트롤-동의-필요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전 사용자 계정 컨트롤 동의 필요
  1. 현재 로그인 된 사용자 계정의 보안 수준에 따라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기 전 사용자 계정 컨트롤 동의창이 보여질 수 있습니다. 레레지스트리 편집기의 경우 신뢰할수 있고 동의하지 않는 경우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없으니 버튼을 클릭합니다.
CLSID-키-경로-이동
CLSID 키 경로 이동
  1. 아래 올려둔 경로를 따라 CLSID 레지스트리 키로 이동 합니다. 상단 주소 표시줄에 아래 경로 전체를 복사 후 붙여넣기 ( Ctrl + V ) 하면 손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S\CLSID
윈도우 11 에서 파워쉘 PowerShell 을 실행하는 방법

CLSID 키 아래 새로운 키 만들고 값 확인하기

CLSID 경로 이동 후 두 개의 새로운 키를 생성한 뒤 마지막 키의 값 데이터를 비워줍니다.

새로운-키-만들기
새로운 키 만들기
  1. CLSID키 아래 새로운 서브 키를 생성하기 위해 해당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한 뒤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N) > 키(K)를 차례대로 선택합니다.
새-키-이름-변경
새 키 이름 변경
  1. 새로 생성된 새 키 #1의 이름을 {86ca1aa0-34aa-4e8b-a509-50c905bae2a2}로 변경 합니다.
다시-아래-새로운-키-생성
다시 아래 새로운 키 생성
  1. 다시 {86ca1aa0-34aa-4e8b-a509-50c905bae2a2} 키 아래 새로운 키를 만들기 위해 해당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한 뒤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N) > 키(K)를 선택합니다.
새-키-이름-변경
새 키 이름 변경
  1. 이 키의 이름도 새 키 # 1에서 InprocServer32로 수정합니다.
기본값-수정
기본값 수정
  1. InprocServer32 키 아래 (기본값) 이라는 이름의 값을 찾을 수 있는데 값을 확인하기 위해 마우스로 두 번 클릭 하거나 컨텍스트 메뉴에서 수정(M)을 선택해 문자열 편집 창을 열어줍니다.
값-데이터-공란-확인-후-확인-버튼-클릭
값 데이터 공란 확인 후 확인 버튼 클릭
  1. 문자열 편집 창이 열리면 값 데이터(V): 필드가 비어진 것을 확인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 창을 닫아 줍니다.

적용 및 결과 확인

Windows-탐색기-재시작
Windows 탐색기 재시작
  1. 위 과정으로 변경된 내용을 적용 하기 위해 작업 관리자에서 explorer.exe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 하거나 윈도우 시스템을 재부팅 (권장) 하면 위와 같이 호환성 탭이 정상적으로 활성화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많은-옵션-표시-없이-바로-전체-메뉴-확인-가능
더 많은 옵션 표시 없이 바로 전체 메뉴 확인 가능
  1.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컨텍스트 메뉴를 열면 더 많은 옵션 표시 없이 바로 전체 메뉴 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고: 만약 더 많은 옵션 표시를 원래대로 다시 복구하고 싶다면 앞에서 새로 만든 {86ca1aa0-34aa-4e8b-a509-50c905bae2a2} 키를 삭제 후 시스템을 재부팅 합니다.

프로그램으로 더 많은 옵션 표시 없애거나 복구하기

레지스트리 편집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경우 Win11 Classic Context Menu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이용해 간단하게 더 많은 옵션 표시를 없애거나 원래대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ExplorerPatcher 다운로드 설치 및 기본적인 사용 방법

Win11 Classic Context Menu 다운로드 및 실행

Win-Classic-Context-Menu-검색-후-배포-사이트-접속
Win Classic Context Menu 검색 후 배포 사이트 접속
  1. 각자 주로 사용하는 검색 엔진에서 Win11 Classic Context Menu 또는 Classic Context Menu로 검색 후 상단 검색 결과에서 Windows 11 Classic Context Menu v1.1 - Sordum.org 링크를 찾아 클릭하면 공식 배포 사이트로 접속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도 바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Windows 11 Classic Context Menu v1.1 - Sordum.org
Download-버튼-클릭
Download 버튼 클릭
  1. 사이트 접속 후 아래로 스크롤하면 Download 버튼을 확인할 수 있으니 이 버튼을 클릭합니다.
Direct-Download-링크-클릭
Direct Download 링크 클릭
  1. 새로운 페이지로 이어지는데 이곳에서 Direct Download 링크를 클릭하면 실행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압축-해제-후-응용-프로그램-실행
압축 해제 후 응용 프로그램 실행
  1. 압축된 상태로 다운로드되는데 압축을 해제 후 Win11ClassicMenuWin11ClassicMenu로 진입하면 Win11ClassicMenu.exe 라는 형식의 응용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마우스로 두 번 클릭하거나 컨텍스트 메뉴의 열기 메뉴를 이용해 실행 합니다.
Win-Classic-Context-Menu-실행-완료
Win Classic Context Menu 실행 완료
  1. Win11 Classic Context Menu가 정상적으로 실행되었습니다.

Win11 Classic Context Menu로 더 많은 옵션 표시 없애기

Win11 Classic Context Menu 를 실행했다면 이제 클릭만으로도 더 많은 옵션 표시를 없앨 수 있습니다.

더-많은-옵션-표시-없애기
더 많은 옵션 표시 없애기
  1. Win11 Classic Context Menu를 실행 후 상단 Win11 및 클래식 상황에 맞는 메뉴 스타일 사용 버튼을 클릭한 뒤 탐색기 재시작(E)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이 실제 윈도우 탐색기가 재시작되고 설정이 변경됩니다.
더-많은-옵션-표시-메뉴-없이-전체-메뉴-바로-확인-가능
더 많은 옵션 표시 메뉴 없이 전체 메뉴 바로 확인 가능
  1.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컨텍스트 메뉴를 열면 더 많은 옵션 표시 없이 바로 전체 메뉴 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Windows에서 batch 파일 만드는 방법

Win11 Classic Context Menu로 더 많은 옵션 표시 복구하기

다시 더 많은 옵션 표시를 기본값으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다시-원래-상태로-복원
다시 원래 상태로 복원

Win11 Classic Context Menu를 실행 후 상단 Win11 사용 및 기본 상황에 맞는 메뉴 스타일 버튼을 클릭한 뒤 탐색기 재시작(E)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원래대로 더 많은 옵션 표시가 복구 됩니다.

영상 설명

위 내용을 영상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 시작 메뉴에서 최근 파일과 폴더를 숨기는 방법

마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윈도우 11의 우클릭 메뉴에서 더 많은 옵션 표시없이 바로 전체 메뉴가 보이도록 바로 펼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필자의 경우 나름대로 Shift 키를 이용한 우클릭이 익숙해져서 이렇게 적응해 가고 있는데요. 윈도우 자체적으로 우클릭 메뉴를 이전 윈도우처럼 확장할지 윈도우 11의 기본값을 유지할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해준다면 좋을 듯 한데요.

그래도 위와 같은 방식들로 윈도우 11에서 우클릭 메뉴를 이전 처럼 더 많은 옵션 표시없이 바로 확장할 수 있으니 기본적인 방식이 불편하다면 한번 적용해서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