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에서 작업 표시줄 시계 초단위까지 표시하기

초시계를_확인하려면_시계_패널을_확장_해야한다
초시계를 확인하려면 시계 패널을 확장해야 한다

오늘 날짜와 현재 시간은 시계 또는 스마트폰을 보고 확인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윈도우Windows가 설치된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는 경우 시계와 스마트폰이 아닌 컴퓨터의 작업 표시줄 오른쪽 트레이 영역에 표시된 시계를 이용하는 것이 더 빠를수 있습니다.

그런데 윈도우에서는 기본적으로 초 단위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촌각을 다투거나 초단위를 기록해야하는 경우라면 별도의 초 시계 앱을 설치하거나 네이버Naver에서 시간을 검색해 활용하기도 하는데 윈도우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해서 작업 표시줄 시계에서 초단위도 같이 표시되도록 수정할 수 있습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zis.org가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0 pro (빌드: 19044.2130)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및 경로 이동

윈도우 10에서 작업 표시줄에 초시계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야합니다.

주의: 윈도우에서 레지스트리를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경우 운영체제의 주요 정보가 변경되는 것이기 때문에 잘못 진행 할 경우 시스템이 손상될 수 있으니 필히 작업 전에 레지스트리를 백업하거나 윈도우 시스템을 백업합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_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1. 윈도우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는 방식은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필자의 경우 실행 창을 사용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실행 단축키인 Win + R 키를 입력 해 실행창을 열고 열기(O): 항목에 regedit으로 작성 후 확인 버튼 또는 Enter키를 눌러 줍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_실행전_사용자_계정_컨트롤_동의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전 사용자 계정 컨트롤 동의
  1. 현재 로그인 된 사용자 계정의 보안 수준에 따라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기 전 사용자 계정 컨트롤 동의창이 보여질 수 있습니다. 동의하지 않는 경우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없으니 신뢰하는 앱인 경우 버튼을 클릭합니다.
Advanced_키_이동
Advanced 키 이동
  1. 아래 올려둔 경로를 따라 Advanced 레지스트리 키로 이동 합니다. 상단 주소 표시줄에 아래 경로 전체를 복사 후 붙여넣기 ( Ctrl + V ) 하면 손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Advanced
윈도우 11 마이크로소프트 디펜더 실시간 보호 해제하거나 활성화하는 방법

ShowSecondsInSystemClock 값 생성 및 수정

Advanced 키 이동 후 Advanced키 아래 ShowSecondsInSystemClock라는 새로운 값을 만들고 해당 값을 수정하면 작업 표시줄에 초시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ShowSecondsInSystemClock 값 생성

새로운_값_생성
새로운 값 생성
  1. Advanced 키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메뉴를 확장한 뒤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N) > DWORD(32비트)값(D) 순서로 새로운 값을 생성합니다.
새_값_이름_ShowSecondsInSystemClock_으로_변경
새 값 이름 ShowSecondsInSystemClock 으로 변경
  1. 값을 새로 만들게 되면 기본적으로 새 값 # 1 이라는 이름이 할당되는데 이 이름을 ShowSecondsInSystemClock으로 변경 합니다.
Windows 10 프로그램 제거하는 방법

ShowSecondsInSystemClock 값 수정

ShowSecondsInSystemClock 값을 생성했다면 이제 ShowSecondsInSystemClock 값의 데이터를 수정합니다.

ShowSecondsInSystemClock_값_수정
ShowSecondsInSystemClock 값 수정
  1. 새로 생성한 ShowSecondsInSystemClock을 수정하기 위해 해당 값을 마우스로 두 번 클릭 하거나 컨텍스트 메뉴1수정(M) 메뉴를 클릭합니다.
ShowSecondsInSystemClock_값_데이터_변경
ShowSecondsInSystemClock 값 데이터 변경
  1. DWORD(32비트)값 편집 창에서 값 데이터(V) 필드의 값을 1로 지정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을 반영합니다.

적용 및 결과 확인

Windows_탐색기_다시_시작
Windows 탐색기 다시 시작
  1. 변경 된 설정을 업데이트 하기 위해 explorer.exe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하거나 컴퓨터 재시동(권장)합니다.
작업_표시줄_시계에_초_추가_완료
작업 표시줄 시계에 초 추가 완료
  1. 작업 표시줄 시계에 초단위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초 단위 시간을 원래대로 복원하고 싶다면 ShowSecondsInSystemClock 값을 삭제 후 컴퓨터를 재시작합니다.
윈도우 10 시작 프로그램 등록하고 제외하는 법

마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윈도우 10을 기준으로 작업 표시줄 시계에 초 단위도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윈도우 설정에서 간단하게 추가할 수 없어 조금 번거롭지만 그래도 추가 과정 자체는 크게 복잡하지 않아 레지스트리 편집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윈도우 11에서 초시계를 추가할 수 있도록 개선된다는 내용을 본적이 있는데요. 현재는 별다른 대안이 없기 때문에 이렇게 윈도우에서 초시계를 같이 표시해두고 싶다면 위 단계를 수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