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시작 프로그램 등록하고 제외하는 법

Windows 10 에서 부팅이 되면 등록 된 시작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실행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도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파일은 등록 해두고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대다수의 프로그램 들은 자체 옵션을 통해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할지 제외 할 지를 선택 할 수 있지만 이 또한 모든 앱이 적용 된 것이 아니고 직접 등록해서 사용 한다고 해도 모든 앱을 찾아서 관리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부팅 시 실행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 하는 방법 과 이렇게 등록된 시작 프로그램을 확인 하고 제외하는 기본적인 방법까지 정리합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zis.org가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0 pro (빌드: 19044.1766)

시작 프로그램 등록하기

Windows에서 시작 프로그램을 등록 하는 방식은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시작프로그램폴더를 이용하는 방법 과 설정앱을 이용하는 방식 이렇게 두 가지로 진행 할 수 있으며 적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 11에서 실행창 사용 명령 이력 목록을 삭제하는 방법

시작프로그램 폴더로 등록

Windows 자체적으로 시작프로그램이라는 폴더가 존재하는데 이곳에 자동으로 실행 되기를 원하는 항목을 올려두면 부팅 시 실행됩니다.

실행으로_시작프로그램_폴더_이동
실행으로 시작프로그램 폴더 이동
  1. Windows + R 단축키를 이용 해 실행 을 열면 다이얼로그 형태의 창이 활성화 되는데 중앙 열기(O): 콤보 박스에 shell:startup 이라고 타이핑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하거나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시작프로그램_폴더에_등록_된_시작_프로그램들
시작프로그램 폴더에 등록 된 시작 프로그램들
  1. 실제 폴더 이름이 시작 프로그램시작프로그램 폴더로 이동이 됩니다. 이곳에 원하는 프로그램 등 다양한 항목들을 드래그 해서 추가하면 시작 프로그램에 자동으로 추가 됩니다. 반대로 제외하거나 제거 하면 해당 프로그램은 자동으로 시작되지 않게 됩니다.

윈도우 설정앱으로 등록

개인적으로 제한 되는 부분들이 많아 자주 사용 하지는 않지만 설정앱을 통해서도 시작 프로그램을 등록 하고 제외할 수 있습니다.

앱_설정_이동
앱 설정 이동
  1. Windows 설정 앱을 열고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시작_프로그램_설정_페이지
시작 프로그램 설정 페이지
  1. 이동 후 왼쪽 사이드 바에서 시작 프로그램 탭으로 이동 하면 현재 설치 된 프로그램 중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 가능한 항목들이 모두 표시됩니다. 여기서 특정 앱을 선택적으로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 하거나 제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에서 안전모드 진입하는 방법들

시작 프로그램 확인 및 제외

위 방식으로 표기 되지 않는 시작 프로그램들도 적지 않습니다. 이 경우 작업 관리자를 통해 전반적인 시작 프로그램을 확인 하고 제거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시작 프로그램 확인하기

작업 관리자를 실행 후 현재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 된 항목들을 모두 확인 합니다.

작업_관리자_시작_프로그램_탭
작업 관리자 시작 프로그램 탭

Ctrl + Shift + Esc 키를 동시에 눌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한 뒤 상단의 탭을 시작 프로그램으로 전환하면 현재 Windows의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 되어 자동으로 실행 되는 항목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상태를 통해 현재 활성화 여부, 해당 프로그램의 시작 시 영향의 높고 낮음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탐색기 explorer.exe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하는 방법

시작 프로그램 제외하기

작업 관리자시작 프로그램 탭에서 불필요한 시작 프로그램을 바로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제외하고_싶은_App_사용_안함으로_제외_가능
제외하고 싶은 App 사용 안함으로 제외 가능

현재 사용으로 활성화 된 시작 프로그램에서 제외하고자 하는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뒤 드롭되는 메뉴에서 사용 안 함(D)을 클릭합니다. 작업 관리자 패널 오른쪽 하단 사용 안 함(A)버튼을 이용해도 동일하게 제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Windows 10에서 시작 프로그램을 등록하고 등록 된 항목을 확인 및 제외하는 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자주 사용 하는 앱, 브라우저, 파일 및 폴더1 등 원하는 항목을 모두 등록 해 둘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다수의 프로그램들을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 해서 사용하다 보면 부팅이 느려질 수 있고 불필요한 앱이 계속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되는 경우 리소스가 낭비될 수 있기 때문에 간간히 확인 하고 관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