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체크 활성화

Windows 11 에서 자동으로 로그인 하기 위해서 사용자 계정(netplwiz) 도구를 실행 했는데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항목이 사라져 보이지 않고 이로 인해 설정을 변경할 수도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증상의 원인은 Windows Hello 가 활성화 되어 다른 로그인 옵션을 모두 무시하는 경우 발생하게 되는데 이런 저런 부분 체크 할 것 없이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관련 레지스트리 값만 수정 하면 보이지 않던 자동 로그인 체크 옵션을 다시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11에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체크 항목을 다시 활성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하게 참고 용도로 활용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Pro (빌드: 22000.675)

사용자 계정 체크 옵션 활성화

레지스트리 편집기 에서 DevicePasswordLessBuildVersion 이라는 값의 데이터 만 변경하면 사용자 계정 도구에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항목을 복구 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_실행_후_Device_서브_키_경로로_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후 Device 서브 키 경로로 이동
  1.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 후 아래 올려둔 경로로 이동하게 되면 Device 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경로를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에 위치한 주소 필드에 붙여넣기 ( Ctrl + V ) 하면 조금 더 빠르게 이동이 가능 합니다.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PasswordLess\Device
Device_키에서_DevicePasswordLessBuildVersion_값_수정
Device 키에서 DevicePasswordLessBuildVersion 값 수정
  1. Device 서브키를 선택하면 오른쪽 컨테이너에 DevicePasswordLessBuildVersion 이라는 이름의 값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값을 마우스로 두 번 클릭 하거나 컨텍스트 메뉴1에서 수정(M) 을 선택 해 값 편집 창을 열어 줍니다.
DevicePasswordLessBuildVersion_값_편집_창에서_값_데이터_변경
DevicePasswordLessBuildVersion 값 편집 창에서 값 데이터 변경
  1. 제목 표시줄에 DWORD(32비트)값 편집 이라고 표기 된 대화 상자가 실행 되는데 여기서 값 데이터(V) 필드의 값을 0 으로 지정 합니다.
  2. 확인 버튼을 눌러 대화 상자 와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모두 종료 한 뒤 변경 내용 적용을 위해 작업 관리자에서 explorer.exe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 하거나, Windows 시스템을 재부팅합니다.
윈도우 11 컴퓨터 매일 자동 예약 종료하기 shutdown 명령 사용법

적용 결과

사용자_이름과_암호를_입력해야_이_컴퓨터를_사용할_수_있음_체크_항목_다시_활성화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체크 항목 다시 활성화

사용자 계정 도구를 다시 실행 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E) 옵션이 정상적으로 표시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1에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체크 항목을 다시 활성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전술한 대로 위 방식 이외에 사용자 계정 도구를 거치지 않고 바로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강제적으로 자동 로그인 되도록 설정이 가능 하지만, 레지스트리를 편집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는 위 방식으로 조금 더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계정(netplwiz) 도구를 실행 했는데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항목이 사라져 보이지 않는 경우 위 과정을 통해 간단하게 복구 할 수 있습니다.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