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개인 파일 유지하면서 초기화하는 방법

Windows 11 을 사용 중 알 수 없는 이유 들로 오류가 발생하거나 예전 같지 않는 성능을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Windows 에서 제공하는 초기화 옵션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재 설치 시 사진, 음악 과 비디오 같은 저장 된 파일 이 모두 제거 되기 때문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Windows 초기화 시 사진, 음악, 비디오와 같은 개인 파일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Windows 운영 체제를 다시 설치 할 수 있도록 옵션을 추가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11 에서 개인 파일 유지하면서 초기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빌드: 22000.675)

파일 유지 하면서 PC 초기화 시작

Windows 설정 앱을 실행 후 복구 메뉴를 통해 현재 PC 를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중요: 아래 안내하는 초기화 방법은 사진, 음악, 비디오와 같은 개인 파일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사용자가 직접 설치한 앱과 드라이버가 삭제되고 사용자가 변경한 설정 항목도 초기화 됩니다.
Windows_시스템_복구_메뉴_이동
Windows 시스템 복구 메뉴 이동
  1. 윈도우에서 Windows 설정 앱을 실행 하고 왼쪽 사이드 메뉴에서 시스템 1 탭을 선택한 뒤 복구 2 카테고리로 이동합니다.
복구_옵션의_이_PC_초기화_버튼_클릭
복구 옵션의 이 PC 초기화 버튼 클릭
  1. 복구 옵션 섹션에서 이 PC 초기화 탭의 PC 초기화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11 바탕화면 배경 사진 변경 차단하기

이 PC 초기화 단계 진행

기본적인 Windows 초기화 단계와 동일하지만 초기화 시작 후 초기화 옵션을 파일 유지로 선택 해야 합니다.

초기화 옵션 선택

이_PC_초기화_옵션_선택_단계에서_내_파일_유지_선택
이 PC 초기화 옵션 선택 단계에서 내 파일 유지 선택
  1. 옵션 선택 단계에서 내 파일 유지 옵션을 선택 합니다.
이_PC_초기화_준비_중_로딩_단계_잠시_진행
이 PC 초기화 준비 중 로딩 단계 잠시 진행
  1. 옵션을 선택하면 준비 중 이라고 표시 되며 잠시 로딩 과정이 진행됩니다.
윈도우 11 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하는 방법

초기화 단계 진행

초기화 옵션을 파일 유지로 선택한 뒤 기존 초기화 방식과 동일한 절차를 통해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이_PC_초기화_Windows를_다시_설치하는_방법을_선택하세요
이 PC 초기화 Windows를 다시 설치하는 방법을 선택하세요
  1. Windows를 다시 설치하는 방법을 선택하세요. 단계에서 아래 내용을 참고해 원하는 방식을 선택합니다.
    • 클라우드 다운로드: Windows 11 을 최신 버전으로 다시 설치 합니다. 온라인으로 이미지를 다운로드 해야하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더 소요 될 수 있습니다.
    • 로컬 다시 설치: 기존 로컬에 적용 된 설치 이미지를 그대로 다시 설치 합니다.
참고:로컬 다시 설치 를 통해 Windows를 다시 설치할 수 없는 상황이거나 오류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클라우드 다운로드를 선택하여 Windows를 재설치할 수 있습니다. 단, 클라우드 다운로드를 이용하려면 컴퓨터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_PC_초기화_추가_설정_단계에서_현재_설정_내용_확인
이 PC 초기화 추가 설정 단계에서 현재 설정 내용 확인
  1. 추가 설정 단계에서 앞서 설정한 내용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설정 내용에 이상이 없다면 다음 버튼을 클릭 해 단계를 진행합니다.
이_PC_초기화_준비_중_진행
이 PC 초기화 준비 중 진행
  1. 확인 후 준비 중 이라고 표시 되며 잠시 로딩 과정이 진행됩니다.
이_PC를_초기화할_준비_완료의_제거할_App_확인
이 PC를 초기화할 준비 완료의 제거할 App 확인
  1. 이 PC를 초기화할 준비 완료 단계에서 초기화 되는 항목들을 확인 할 수 있으며, 내 파일 유지 옵션을 선택한 경우 제거할 앱 보기 항목이 추가 되니 클릭 해서 제거 될 앱들을 확인합니다.
이_PC_초기화_제거할_App_목록_확인
이 PC 초기화 제거할 App 목록 확인
  1. 제거할 앱 목록 페이지로 전환 되는데 이곳에서 추가로 설치 된 앱을 확인 할 수 있으며 확인 후 뒤로 버튼을 누르면 이전 이 PC를 초기화할 준비 완료 단계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를 초기화하면 모든 애플리케이션이 제거됩니다.
    • 제거할 앱 목록에 표기된 앱들은 Microsoft Store를 통해 다시 설치할 수 없으므로 웹 또는 설치 디스크를 통해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이_PC_초기화_다시_설정_버튼_클릭
이 PC 초기화 다시 설정 버튼 클릭
  1. 이 PC를 초기화할 준비 완료 단계로 돌아오면 다시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_PC_초기화_다시_설정_준비_중
이 PC 초기화 다시 설정 준비 중
  1. 다시 설정 준비 중 이라고 표시 되며 로딩 과정이 다소 간 진행되니 기다려 줍니다.
주의: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 노트북이 전원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진행 중 강제로 종료하지 않도록 합니다.

Windows 설치

위 과정으로 이 PC 초기화 단계를 마무리 하면 Windows 부팅이 진행 되며, 부팅 후 Windows 설치 단계에 따라 설치를 진행합니다.

Windows_설치_시작
Windows 설치 시작

이 PC 초기화 과정 후 Windows 시스템이 몇 차례 부팅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화면에서 설치할 언어, 시간 및 통화 형식 등 기본적인 옵션을 선택 후 다음(N) 버튼을 클릭 하면 Windows를 다시 설치하는 과정이 시작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윈도우 11 설치 절차를 확인하세요.

엣지 일반적으로 다운로드되지 않습니다 경고와 스마트 스크린 필터 우회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1 에서 개인 파일을 유지한 상태로 초기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기본적인 방식은 전체 초기화와 동일하며 파일 유지 옵션을 선택하는 것만 다르니 초기화를 해본 경우 어려움 없이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저장 되어 진 파일이 많은 경우 전체 초기화가 아닌 개인 파일은 유지한 상태로 초기화 후 사용 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