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에서 Vivetool 사용하는 기본적인 방법

Windows 11 로 업데이트가 진행 된 뒤에도 계속 적으로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insider Preview 와 같은 Windows 참가자 프로그램에 참여 중이라고 하더라도 새로 추가된 기능들 중 일부는 개별적으로 활성화를 해주어야 사용을 할 수 가 있습니다.

활성화 하는 방법은 ViVeTool 이라는 별도의 도구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공식적으로 배포하는 것은 아니지만 숨겨진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 가장 간편한 방식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11 에서 Vivetool을 사용하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하게 참고 용도로 활용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빌드: 22000.675)

ViVeTool 다운로드하기

ViVeTool 개발자 깃허브 이동 후 최신 버전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파일은 압축되어 있어 압축을 해제해야 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CMD 일반 또는 관리자 권한 실행하는 방법

파일 다운로드

ViVeTool_개발자_깃허브_이동
ViVeTool 개발자 깃허브 이동
  1. 자주 사용 하는 검색 엔진을 통해서 ViVeTool 을 찾아 줍니다. 구글을 사용하는 경우 고급 검색을 사용해 보세요.
  2. 검색결과 중 상단에 위치한 Releases · thebookisclosed/ViVe - GitHub 링크를 클릭 해 접속 해 줍니다.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빠르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Releases · thebookisclosed/ViVe - GitHub

파일 압축해제

ViVeTool_최신_버전_다운로드
ViVeTool 최신 버전 다운로드
  1. 개발자 깃허브 이동 후 Assets 카테고리에서 ViVeTool-v0.2.1.zip 과 같이 최신 버전의 파일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해당 링크를 클릭 해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ViVeTool_파일_압축_해제
ViVeTool 파일 압축 해제
  1. 다운로드 경로로 이동 하면 압축 된 파일을 확인 할 수 있으니 압축을 해제 합니다.
윈도우 11 실행창 명령어 사용 기록이 남지 않도록 추적 기능 끄는 법

ViVeTool 사용 방법

위 과정으로 ViVeTool 을 다운로드 하고 압축을 해제 한 상태에서 별도의 설치과정 없이 ViVeTool 의 경로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명령 프롬프트 또는 PowerShell 등에서 ViVeTool 자체 명령을 이용해 숨겨진 기능을 활성화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ViVeTool 파일 경로 확인

ViVeTool 이 위치한 폴더의 경로를 확인 해 야 합니다.

ViVeTool_폴더_경로_복사
ViVeTool 폴더 경로 복사
  1. 파일 탐색기의 상단 주소 필드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점프 메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메뉴에서 주소를 텍스트로 복사(C) 를 선택 하면 해당 폴더의 경로를 클립보드로 복사 할 수 있습니다. 설명에서는 cd C:\Users\Downloads\ViVeTool-v0.2.1 와 같은 경로로 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11 아이콘 캐시 늘리는 방법 아이콘 지연로드 개선

ViVeTool 명령 실행

ViVeTool 의 위치를 확인 한 다음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 해 ViVeTool addconfig 명령을 통해 숨겨진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명령_프롬프트에서_ViVeTool_경로_이동_완료
명령 프롬프트에서 ViVeTool 경로 이동 완료
  1.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한 다음 아래 명령을 입력줄에 작성 해 ViVeTool 폴더로 이동합니다. 입력이 어려운 경우 복사 ( Ctrl + C ) 후 입력 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찍으면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Username>사용자 이름으로 각자 환경에 맞게 수정합니다.
cd C:\Users\<Username>\Downloads\ViVeTool-v0.2.1
ViVeTool_addconfig_명령으로_기능_활성화_가능
ViVeTool addconfig 명령으로 기능 활성화 가능
  1. ViVeTool 경로로 이동 후 vivetool addconfig 와 함께 활성화할 기능 코드를 같이 입력합니다.
  2. Successfully set feature configuration 을 반환하면 숨겨진 기능을 사용 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들어 vivetool addconfig 37010913 2 와 같이 입력하면 새로 추가 된 검색 위젯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참고: 명령어를 입력 한 다음 변경 내용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explorer.exe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 하거나 윈도우 시스템을 재부팅해야 합니다..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11 에서 Vivetool을 사용하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런 과정이 왜 필요한 지 알수는 없지만 그래도 간단한 파일 추가로 숨겨진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능을 빠르게 경험해 보고 싶은 경우 위 내용을 참고해 ViVeTool 을 추가 후 사용 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