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맥에서 터미널 실행하는 방법들 과 종료하는 법

맥, 맥북과 같은 macOS 는 Apple이 개발한 유닉스 기반의 운영체제인데요. macOS는 유일한 PC 용 유닉스 운영체제이며, 완벽하게 유닉스 명령어를 사용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유닉스는 명령어를 텍스트 형태로 입력하여 프로그램을 동작하도록 실행하는 CUI(Character User Interface) 환경으로 되어 있는데 이런 유닉스 시스템 위에 사용자들이 사용하기 쉽게 GUI(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raphic User Interface) 환경을 구현한 것이 macOS 입니다.

쉽게 말해 아이콘과 같은 그래픽 환경에서 마우스로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macOS는 CUI 환경에서 유닉스 명령어를 입력 할 수 있는 앱이 존재하는데, 이것이 바로 터미널(Terminal) 입니다.

일반적인 사용자들의 경우 유닉스 명령어를 입력하는 터미널 환경에 익숙하지 않지만, 맥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대다수의 가이드에서는 터미널을 활용하는 방법들이 안내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맥 과 맥북 같은 macOS에서 터미널을 사용하기 위해 실행하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하게 참고 용도로 활용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macOS Monterey 12.2.1 (M1)

터미널 실행하기

macOS 맥에서 터미널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합니다.

macOS 맥북에서 마우스가 연결 시 트랙패드 비활성화하는 방법

시리에서 열기

Siri 에서 음성 명령으로 터미널을 실행 합니다. Siri 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 시리를 활성화 해야 합니다.

시리에 음성으로 명령해서 터미널 실행하기

시리로_터미널_실행
시리로 터미널 실행

맥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 "시리야" 라고 호출 후 "터미널 열어줘", "터미널 실행 해줘" 라고 말하면 Siri 가 자동으로 터미널 앱을 실행합니다.

시리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

시스템_환경_설정_이동
시스템 환경 설정 이동
  1. '시스템 환경 설정' 패널을 실행Siri 를 클릭 해 Siri 설정 카테고리로 이동합니다.
시리_활성화
시리 활성화
  1. Siri 와 관련 된 아래 옵션 들을 모두 활성화 합니다. 키보드 단축키: 필드의 드롭다운 버튼에서 단축키를 변경하거나 사용자 화 할 수 도 있습니다.
    • Siri에게 요청하기 활성화
    • "Siri야" 듣기

런치패드에서 열기

런치패드 앱을 통해 터미널을 찾고 실행 할 수 있습니다.

런치패드에서_터미널_열기_가능
런치패드에서 터미널 열기 가능

런치패드 런치패드 아이콘를 실행 하면 터미널터미널아이콘을 찾을 수 있습니다.

macOS 맥북에서 마우스가 연결 시 트랙패드 비활성화하는 방법

파인더에서 열기

파인더 앱을 통해서 터미널을 찾고 실행 할 수 있습니다.

파인더_응용_프로그램에서_터미널_실행_가능
파인더 응용 프로그램에서 터미널 실행 가능

파인더에서 응용 프로그램 폴더로 이동하면 터미널.app을 찾을 수 있습니다.

스팟라이트에서 열기

스팟라이트를 이용해서 터미널 앱을 찾고 실행 할 수 있습니다.

검색_도구_실행
검색 도구 실행
  1. 상단 메뉴막대 오른쪽에 위치한 검색 버튼 또는 각자 편한 방식을 사용해 스팟라이트를 실행합니다. 스팟라이트를 처음 사용하는 경우 스팟라이트를 사용하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터미널_검색_후_실행
터미널 검색 후 실행
  1. 스팟라이트 검색 필드에 터미널 또는 Terminal 이라고 입력하면 터미널 앱을 찾을 수 있습니다.
macOS 맥에서 시스템 환경 설정을 여는 방법

최근 사용 항목에서 열기

터미널 앱을 자주 사용하거나 최근에 사용했다면 최근 사용한 항목을 통해서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최근_사용_항목에서_터미널_App_실행
최근 사용 항목에서 터미널 App 실행

상단 메뉴 막대의 애플 로고 버튼을 클릭해 하위 컨텍스트를 확장 후 최근 사용 항목에서도 Terminal.app을 찾을 수 있습니다.

터미널 종료하기

터미널을 사용 후 완전하게 종료하는 방법입니다

터미널_종료_버튼
터미널 종료 버튼

일반적으로 macOS 에서 앱을 종료 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빨간색 동그라미 아이콘인 앱 닫기 버튼 클릭합니다. 하지만 터미널과 같이 일반적인 앱들은 앱 닫기 버튼으로 종료 되지 않고 백그라운드에서 상주하게 됩니다.

터미널_종료_메뉴로_완전하게_종료_가능
터미널 종료 메뉴로 완전하게 종료 가능
  1. 터미널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 상단 메뉴 막대의 터미널 메뉴를 클릭 해 점프 메뉴를 확장합니다.
  2. 메뉴에서 터미널 종료 를 클릭 해 완전하게 종료 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키인  Cmd +  Q 를 이용 하면 조금 더 빠르게 종료 할 수 있습니다.
macOS 맥북에서 마우스가 연결 시 트랙패드 비활성화하는 방법

마무리

이렇게, 맥 과 맥북 같은 macOS에서 터미널을 사용하기 위해 터미널을 찾고 실행하는 다양한 방법들과 사용 후 완전하게 종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터미널과 같은 커맨드라인 인터페이스 환경은 "텍스트" 만으로 모든 작업을 처리할 수 있어 매우 빠르다는 강력한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코드와 관련 되어 있다고 여기거나 단순하게 고급 기능이라고 생각해 터미널 사용을 꺼려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터미널 명령어를 통해 macOS 의 사용 경험을 크게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들도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위 내용 을 참고해 터미널을 실행 후 사용을 시작 해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