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하드디스크 인식시키는 방법 하드 추가

장치-및-드라이브에서-추가한-드라이브-확인-불가
장치 및 드라이브에서 추가한 드라이브 확인 불가

새로운 하드디스크를 구매 후 컴퓨터에 연결한 뒤 부팅해서 탐색기를 열어보면 연결한 하드디스크가 드라이브 목록에 보이지 않는데요. 초보 사용자들은 이런 상황에서 난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윈도우Windows에서 하드디스크를 추가하면 플러그앤플레이Plug-and-Play 방식의 USB 드라이버와 다르게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새로 추가한 하드 디스크는 포맷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파일 탐색기에서 드라이브 목록에서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하드디스크가 포맷되어 있더라도 해당 드라이브에 대한 파일 시스템이 올바르게 마운트되지 않았을 경우에도 파일 탐색기에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바로 연결되도록 하면 좋겠지만 파일 시스템의 종류가 단일화되어 있기 않고 볼륨 생성 과정에서 볼륨의 이름을 정하지 않고 임의 값을 지정하면 추후 사용자가 식별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이 또한 디스크 추가 과정에서 알아보기 쉬운 이름으로 볼륨 레이블을 설정하면 나중에 해당 드라이브를 식별하기가 쉬워집니다.

추가 과정 자체는 마법사를 통해 단계를 그대로 따라가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초보 사용자들도 어렵지 않게 새로운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를 인식시켜 사용할 수 있으며 진행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zis.org가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0 pro (빌드: 19044.2728)

디스크 관리 상태 확인

추가한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인식시키기 전 디스크 관리 창을 통해 새로 추가한 하드 디스크가 어떤 상태인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드-디스크-파티션-만들기-및-포맷-제어판-열기
하드 디스크 파티션 만들기 및 포맷 제어판 열기
  1. 검색창 에 파티션으로 검색하면 결과에서 하드 디스크 파티션 만들기 및 포맷 이 표시되는데 이항목을 클릭해 열어줍니다. 실행 ( Win + R ) 창에서 diskmgmt.msc 명령으로도 동일하게 열 수 있습니다.
디스크 관리 창 과 디스크 초기화 대화상자
디스크 관리 창 과 디스크 초기화 대화상자
  1. 디스크 관리 패널이 실행되고 새로운 디스크가 추가된 경우 위와같이 디스크 초기화 패널도 같이 표시됩니다.
선택한-디스크에-사용할-파티션-형식-지정
선택한 디스크에 사용할 파티션 형식 지정
  1. 선택한 디스크에 사용할 파티션 형식:에서 다음의 내용을 참고해 자신의 시스템에 맞는 옵션을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본문에서는 GPT(GUID 파티션 테이블)(G)로 진행합니다.
    •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M): MBR은 초기 PC에서 사용되던 방식으로, 최대 2TB까지의 디스크 크기와 4개의 주 파티션만 지원됩니다. 또한, MBR은 부팅과정에서 사용되는 마스터 부트 레코드Master Boot Record가 존재하므로, 시스템 파티션과 부트 파티션의 크기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 GPT(GUID 파티션 테이블)(G): GPT는 최대 9.4 제타바이트까지의 디스크 크기와 최대 128개의 파티션을 지원하며, 보다 안정적이고 안전한 방식으로 파티션을 관리합니다. 또한, GPT는 EFI(EFI System Partition)를 통해 부팅과정을 관리하므로, MBR보다 용량과 성능 면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장합니다.
참고: 결론적으로, MBR은 디스크 크기와 파티션 수의 제한으로 인해 대용량 저장 장치에 부적합하며, GPT는 대용량 저장장치에서 더욱 안정적인 데이터 보호와 관리를 제공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GPT를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할당되지-않음
할당되지 않음
  1. 디스크 관리에 기존에 있던 디스크와 새롭게 추가한 디스크를 확인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위 그림과 같이 할당되지 않음 상태일텐데 이렇기 때문에 파일탐색기의 드라이브 목록에서 해당 디스크를 확인할 수 없는 것입니다.
새-단순-볼륨-메뉴-이동
새 단순 볼륨 메뉴 이동
  1. 이제 할당되지 않은 상태의 디스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메뉴를 열고 새 단순 볼륨(I)을 선택합니다.
Windows에서 파일 탐색기 여는 방법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를 이용해 새로 추가한 디스크 드라이브의 파일 시스템을 포맷하고 마운트하면 정상적으로 인식됩니다.

단순-볼륨-만들기-마법사-시작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시작
  1.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실행되고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시작이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N) 버튼을 클릭하면 단계가 시작됩니다.
파티션-크기를-지정하십시오
파티션 크기를 지정하십시오
  1. 파티션 크기를 지정하십시오.에서는 최대 디스크 공간최소 디스크 공간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단순 볼륨 크기(MB)(S): 필드에서 디스크의 파티션을 분리하거나 최대치로 할당 후 다음(N) 버튼을 클릭해 단계를 진행합니다.
드라이브-문자-또는-경로를-할당하십시오
드라이브 문자 또는 경로를 할당하십시오
  1. 드라이브 문자 또는 경로를 할당하십시오. 단계에서 드라이브의 문자 또는 드라이브의 경로를 할당할 수 있으니 원하는 값을 지정 후 다음(N) 버튼을 클릭해 단계를 진행합니다.
파티션-포맷
파티션 포맷
  1. 파티션 포맷에서는 앞서 정의한 파티션 영역에 새로운 파일 시스템을 생성하기 위해 포맷 과정이 진행되며 다음 내용을 체크 후 다음(N) 버튼을 클릭해 단계를 진행합니다.
    • 파일 시스템(F): 운영체제에서 파일을 저장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여러 종류의 파일 시스템이 있지만, 주로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는 NTFS 또는 FAT32 파일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이 옵션에서는 새로 생성할 파티션에 사용할 파일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할당 단위 크기(A):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을 저장할 때 사용할 최소 공간 단위입니다. 작은 할당 단위 크기를 선택하면 작은 파일을 저장할 때 효율적이지만, 대용량 파일을 저장할 때는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큰 할당 단위 크기를 선택하면 대용량 파일을 저장할 때 효율적이지만, 작은 파일을 저장할 때는 공간 낭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에서는 새로 생성할 파티션에 사용할 할당 단위 크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볼륨 레이블(V): 파티션에 대한 이름으로, 대상 파티션을 식별할 수 있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이 옵션에서는 새로 생성할 파티션에 대한 볼륨 레이블을 원하는 값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빠른 포맷 실행(P): 하드 드라이브를 포맷할 때 전체 디스크를 지우지 않고 파일 시스템을 초기화하여 빠르게 포맷하는 옵션입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포맷이 더 빠르게 완료되지만, 디스크에 남은 데이터는 복구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파일 및 폴더 압축 사용(E): 볼륨을 NTFS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하는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옵션 중 하나입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파일과 폴더를 자동으로 압축하여 저장하므로 디스크의 용량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파일 및 폴더의 압축과 해제 작업에 대한 오버헤드1로 인해 시스템 성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의: 파티션에 새로운 파일을 저장하기 전에는 반드시 포맷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파티션 포맷을 하면 해당 파티션의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기 때문에 초기 상태로 되돌아 가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던 저장 장치이고 중요한 자료가 있다면 백업 후 진행합니다. 
단순-볼륨-만들기-마법사-완료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완료
  1.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완료 단계로 넘어오면 모든 과정이 완료된 것으로 마침 버튼을 클릭하고 창을 닫아주면 작업이 마무리됩니다.

적용 결과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를 완료 후 인식이 정상적으로 되는지 결과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볼륨-디스크-정상
새 볼륨 디스크 정상

다시 디스크 관리로 이동하면 할당되어 있지 않던 디스크가 정상이라고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장치-및-드라이브에서-정상-인식-확인
장치 및 드라이브에서 정상 인식 확인

파일 탐색기에서도 정상적으로 디스크가 목록에 표시되고 있습니다.

윈도우10 자동 로그인하는 방법

FAQ

여전히 하드 드라이브가 인식되지 않아요.

다음의 내용을 체크해보세요.

  • 사용중인 PC가 오래되어 BIOS를 사용하고 있다면 사용자가 하드 드라이브를 추가하거나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한 경우 BIOS 설정에서 하드 드라이브를 활성화해주어야 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및 전원 케이블이 올바르게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하드 드라이브가 올바른 SATA 포트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마더보드 BIOS 설정에서 SATA 포트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검토해 볼 수도 있습니다. 드라이버가 누락되거나 오래되어 있으면 하드 드라이브가 제대로 인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드 드라이브가 인식되지 않을 때는, 해당 하드 드라이브를 제조하는 공식 웹사이트에서 최신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맷하지 않고 하드 드라이브를 초기화할 수 없나요.

하드 드라이브를 포맷하지 않고 초기화하는 방법은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포맷을 실행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 포맷은 하드 드라이브의 데이터를 삭제하고 파일 시스템을 재구성하는 과정이며, 초기화는 드라이브의 MBR 또는 GPT 파티션 테이블을 삭제하고 파티션을 제거하는 과정입니다.
  • 초기화는 하드 드라이브를 사용하기 전에 초기 상태로 되돌리는 것이며, 포맷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하드 드라이브를 포맷하면 고장이 날 가능성이 높아지나요.

포맷 자체로 인해 고장이 날 확률이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포맷하는 과정에서 하드 드라이브의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기 때문에 포맷하기 전에 중요한 데이터는 미리 백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드라이브가 이미 고장나 있을 경우 포맷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윈도우 10에서 새로운 하드디스크를 추가 후 파일 탐색기에서 인식 되지 않는 경우 이를 인식 시키는 기본적인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는 사용이 매우 쉽기 때문에 마법사를 실행하면 단계별로 안내되기 때문에 초보 사용자도 간단하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는 일반 사용자 뿐만 아니라 시스템 관리자도 자주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이며, 사용이 쉽기 때문에 누구나 간단하게 추가한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윈도우 10에서 새로운 디스크 드라이브를 추가했다면 위 안내하는 과정의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를 통해 새로운 디스크에 새로운 파일 시스템을 포맷하고 마운트 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윈도우10 에서 안전모드 진입하는 방법들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