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zer 사용법 - 윈도우 창 크기 위치 조절 프로그램

창의 크기가 너무 크면 마우스를 사용해 직접 크기를 조절해야 하는데 일단 마우스를 사용하는 것도 상당히 번거롭고1 무엇보다 창의 크기를 미세하게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동일한 크기를 유지하고 싶다면 꽤나 심혈을 기울여야 합니다.

윈도우Windows에서 창의 크기를 조절하거나 위치를 조정하는 것은 무조건 마우스를 통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가볍게 위치를 조절하는 것은 마우스 조작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창의 크기를 미세하게 조절하거나 특정 창을 지정된 위치로 자주 이동하는 경우라면 쉽지 않은 작업이 될 것입니다.

이 경우 Sizer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마우스 조작없이 단축키 입력만으로도 창의 크기를 정해진 사이즈에 맞게 변경하거나 원하는 위치에 정확하게 이동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zis.org가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Sizer 4.0

Sizer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Size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배포 사이트를 통해 다운로드하면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바로 실행됩니다. Sizer는 두 가지 버전이 존재하는데 구 버전은 윈도우 10과 같이 최신 Windows 빌드에서 제대로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Sizer 4.0 버전을 기준으로 안내합니다.

윈도우 11에서 실행창 사용 명령 이력 목록을 삭제하는 방법

다운로드

Sizer-배포-사이트-접속
Sizer 배포 사이트 접속
  1. 각자 주로 사용하는 검색 엔진에서 Sizer 4.0 download 또는 Sizer 4.0으로 검색 후 상단 검색 결과에서 Sizer 4.0 by Brian Apps 링크를 찾아 클릭하면 공식 배포 사이트로 접속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도 바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Sizer 4.0 by Brian Apps
설치-파일-또는-포터블-버전-파일-다운로드
설치 파일 또는 포터블 버전 파일 다운로드
  1. 사이트에 접속하면 Sizer 이미지 바로 하단에 다운로드 링크를 확인할 수 있는데 sizer4_dev640.msi (328KB)는 설치 버전이고 sizer4_dev640.zip (130KB) 링크는 무설치 포터블 버전이니 상황에 맞게 다운로드합니다. 본문에서는 설치 과정을 안내하기 위해 설치 버전으로 진행하지만 개인적으로 포터블 버전으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실행 및 설정창 열기

Sizer 파일을 다운로드한 뒤 포터블 버전은 바로 실행하면 추가 설치 과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 설치 버전은 설치 마법사를 통해 설치를 해야 합니다.

파일-열기
파일 열기
  1. 내려 받은 파일을 마우스로 두 번 클릭하거나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컨텍스트를 열고 열기(O) 메뉴를 통해 실행 합니다.
Sizer-설치-마법사-실행
Sizer 설치 마법사 실행
  1. Sizer 4.0(dev 640) Setup 이라는 제목의 설치 마법사가 실행되니 Next 버튼을 눌러 설치를 시작합니다.
Sizer-Installation-Options
Sizer Installation Options
  1. Sizer Installation Options 단계로 이어지는데 Sizer가 설치 될 위치 또는 바탕화면 바로가기, 시작 메뉴 등록 그리고 시작 프로그램에 Sizer를 등록할 것인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으니 적절하게 선택 후 Next 버튼을 클릭해 단계를 진행합니다.
Ready-to-Sizer
Ready to Sizer
  1. 별다른 단계없이 바로 설치가 시작된다는 내용이 표시되는데 Install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사용자-계정-컨트롤-동의
사용자 계정 컨트롤 동의
  1. 현재 로그인 된 사용자 계정의 보안 수준에 따라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기 전 사용자 계정 컨트롤 동의창이 보여질 수 있습니다. 동의하지 않는 경우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없으니 신뢰하는 앱인 경우 버튼을 클릭합니다.
Sizer-설치-완료
Sizer 설치 완료
  1. Sizer 4.0 버전의 설치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Windows에서 batch 파일 만드는 방법

Sizer 사용 방법

Sizer를 설치 후 설정 패널을 열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사이즈를 사용하거나 원하는 사이즈를 추가해 상단에 활성화된 창을 마우스 또는 단축키로 지정된 크기로 수정할 수 있으며 현재 창의 크기도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둘러보기

Sizer의 전체적인 구성을 간단하게 알아보아 보도록 하습니다.

Configure-Sizer
Configure Sizer
  1. Sizer가 설치되면 작업 표시줄 트레이에 Sizer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작은 컨텍스트가 열리게 됩니다. 여기서 Configure Sizer를 클릭하면 설정 패널을 열수 있습니다.
Sizer-Menu
Sizer Menu
  1. 상단 탭을 Menu로 전환하면 템플릿 형식으로 기본 정의 된 창의 사이즈 들이 표시되고 오른쪽 버튼을 이용해 크기와 매크로 등도 추가로 등록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Sizer-Options
Sizer Options
  1. Options 탭에서는 Sizer 동작과 관련 된 기본적인 옵션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Sizer 자체를 실행하는 단축키도 확인할 수 있으며 원하는 단축키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Sizer-Hot-Keys
Sizer Hot Keys
  1. Hot Keys 탭에서는 Sizer에 등록된 단축키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곳에서 단축키를 추가하거나 편집할 수는 없고 단순하게 확인만 할 수 있습니다.
Sizer-Load-Save
Sizer Load Save
  1. Load/Save 탭에서는 Sizer에서 설정한 내용을 내보내기해서 저장하거나 저장된 설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단축키 부터 Sizer 전반 적인 설정을 모두 저장 및 불러오기할 수 있으니 한번 정리해두면 다른 PC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bout
About
  1. About 탭에서는 Sizer의 사용 범위 와 제작자 그리고 메인 홈페이지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dows 설정 실행하는 방법

사이즈 추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사이즈 외에도 자신이 원하는 사이즈를 사이즈 추가 메뉴를 통해 등록할 수 있습니다.

Add-Size
Add Size
  1. Sizer Configuration 패널을 실행 후 상단 탭을 Menu 로 두고 Add Size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름과-사이즈-지정
이름과 사이즈 지정
  1. Sizer Menu Entry페이지로 전환되면 우선 가장 상단 Description: 필드에 정의할 사이즈의 이름을 식별을 위해 작성합니다. 그리고 Width:Height: 값을 픽셀 단위로 입력합니다. 사이즈를 수정하고 싶지 않다면 Don't resize window 체크박스에 체크합니다.
위치-지정-가능
위치 지정 가능
  1. 다음으로 창의 크기를 조절하면 서 위치도 같이 이동하고 싶다면 Move to:의 드롭다운 목록을 클릭합니다. 기본적으로 정의 된 위치를 바로 선택하거나 하단에 직접 좌표를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단축키-지정
단축키 지정
  1. 단축키로 창을 조절하기 위해 Sizer를 사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사이즈 추가 단계에서 단축키를 등록하면 아주 빠르게 해당 사이즈와 위치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사이즈 및 위치 변경

위와 같은 절차를 통해 여러가지 사이즈와 위치를 지정하면 단축키와 컨텍스트 메뉴를 통해 창의 사이즈와 위치를 손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로-빠르게-창-위치-사이즈-조절가능
단축키로 빠르게 창 위치 사이즈 조절가능
  1. 단축키로 빠르게 창의 크기와 위치가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창의-Sizer-컨텍스트-메뉴에서-바로-사이즈-조절가능
창의 Sizer 컨텍스트 메뉴에서 바로 사이즈 조절가능
  1. 창 오른쪽 상단의 닫기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컨텍스트 창이 확장되는데 이곳에서 현재 생성된 사이즈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클릭시 바로 지정한 크기와 위치로 변경됩니다.
윈도우 10에서 작업 표시줄 시계 초단위까지 표시하기

사이즈 바로 확인

창-크기-조절시-크기-바로-확인-가능
창 크기 조절시 크기 바로 확인 가능

창의 크기를 빠르게 조절하는 기능도 좋지만 창의 테두리를 마우스를 이용해 조절하면 현재 창의 사이즈가 바로 표시되어 창의 크기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Sizer 시작 프로그램 등록

Sizer를 포터블로 설치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윈도우 시작 시 자동으로 실행되는 옵션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직접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해야 합니다. 만약 관리자 권한이 필요한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Sizer를 사용한다면 시작 프로그램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각각의 과정은 다음 설명들을 참고합니다.

CPU-Z 설치 및 기본적인 사용 방법 - 내 컴퓨터 사양 확인하기

마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윈도우의 창의 크기와 위치를 단축키로 빠르게 변경할 수 있는 Sizer라는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필자는 현재 컴퓨터 활용 방법과 관련 된 내용을 다루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컴퓨터의 화면을 자주 촬영하게 되는데 아무 생각없이 현재 화면에 보여지는 창 크기 그대로를 캡쳐하게 되면 촬영된 이미지의 결과물의 용량이 생각보다 커지게 되고 추후 편집 시 사이즈를 줄이거나 자르는 등 작업이 추가되어 불편한데 Sizer는 이런 과정을 줄여주기 때문에 상당히 만족스럽게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렇게, 창의 크기를 정확하게 맞춰야 하거나 원하는 위치로 창을 자주 이동해야하는 경우 Sizer를 설치해서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6 thoughts on “Sizer 사용법 - 윈도우 창 크기 위치 조절 프로그램”

    • 저도 기본적으로 설치하고 사용 중인 앱인데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네요. 사이트 방문과 피드백 댓글 감사합니다.

      응답
  1. 창 크기들을 미세하게 조절하고 싶었는데 검색해도 매번 못 찾다가 이번에 블로그 주인 분 덕분에 성공했네요. 프로그램 만든 분도 감사하네요. 정말 너무나 찾아 헤매던 내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