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시작 프로그램을 관리자 권한으로 바로 실행하는 방법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해두면 컴퓨터 부팅 후 추가로 실행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백그라운드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한데요. 이렇게 시작 프로그램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들은 기본적인 권한만 가지고 있어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다면 실행 후 추가적으로 권한을 부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창 크기를 조절하거나 위치를 단축키로 지정할 수있는 사이저Sizer라는 프로그램을 자주 사용하는데 이 사이저는 파일 탐색기나 브라우저는 일반적인 권한으로도 사이즈 조절 또는 위치를 지정할 수 있지만 레지스트리 편집기와 같이 추가 권한이 필요한 프로그램들은 동작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매번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시작 프로그램은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등록하는 것이기 때문에 권한 도 매번 추가로 부여해야 할 수 있어 상당히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추가 권한이 필요한 프로그램을 시작 프로그램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다음 과정을 진행합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zis.org가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Pro (빌드: 22621.1105)

작업 스케줄러 실행 및 새 작업 만들기

작업 스케줄러는 미리 정의한 시간 또는 지정된 시간 이후 프로그램이나 스크립트를 시작하는 윈도우의 기본 도구 인데요. 이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하면 윈도우가 로그온 된 뒤 특정 조건으로 실행되도록 정의할 수 있습니다.

작업-스케줄러-검색-및-실행
작업 스케줄러 검색 및 실행
  1. 윈도우에서 작업 표시줄 돋보기 아이콘 을 마우스로 클릭해 검색 패널을 확장합니다. 검색 필드가 보이지 않는 경우 Win + S 또는 Win + Q를 사용하면 빠르게 실행 할 수 있습니다.
  2. 확장 후 상단 텍스트 필드에 작업 스케줄러 라고 입력 한 뒤 검색 결과의 가장 정확 항목에 결과가 검색 되면, 오른쪽 하위 실행 옵션에서 열기 를 선택 합니다.
작업-스케줄러-실행-완료
작업 스케줄러 실행 완료
  1. 작업 스케줄러가 실행되었습니다.
작업-만들기
작업 만들기
  1. 좌측 상단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컨텍스트 메뉴를 열고 작업 만들기(R)을 선택하면 새로운 작업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우측 사이드바의 작업 영역에서도 작업을 만들 수 있습니다.
Windows에서 파일 탐색기 여는 방법

새로운 작업 만들기

작업 스케줄러 실행 후 새 작업을 만들게 되면 새로운 작업 만들기 마법사가 실행되며 상단 탭의 순서인 일반 → 트리거 → 동작 → 조건 단계를 거쳐 특정 프로그램이 윈도우 로그온 시 관리자 권한으로 시작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

새-작업-만들기-마법사-일반-탭
새 작업 만들기 마법사 일반 탭
  1. 새 작업 만들기 패널이 생성되면 상단 탭을 일반으로 두고 이름(M) 에 해당 작업의 이름을 입력하고 보안 옵션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권한으로 실행(I) 의 체크 박스에 체크합니다.
  2. 다음으로 하단 구성 대상(C)의 드롭다운 목록에서 Windows 10 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11 Wise Folder Hider 폴더, 파일, USB 숨기고 암호화하기

트리거

일반 탭 설정 후 트리거 탭으로 이동해 동작할 조건인 트리거를 지정합니다.

트리거-탭
트리거 탭
  1. 트리거 탭 하단 새로 만들기(N)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트리거-만들기-옵션-지정
새 트리거 만들기 옵션 지정
  1. 새 트리거 만들기 패널로 이어지는데 여기서 상단 작업 시작(G)의 드롭다운 목록에서 로그온 때를 선택합니다. 필요에 따라 다른 옵션을 지정해도 되겠죠.
추가-설정-후-확인-버튼-클릭
추가 설정 후 확인 버튼 클릭
  1. 로그온할 때를 선택한 경우 설정에서 적용할 대상을 모든 사용자 또는 특정 사용자 중에서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동작

트리거에서 발동 조건을 지정했다면 이제 수행할 동작을 지정해야 합니다.

동작-탭에서-새로-만들기-버튼-클릭
동작 탭에서 새로 만들기 버튼 클릭
  1. 동작 탭 하단 새로 만들기(N)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동작-만들기의-찾아보기-버튼-클릭
새 동작 만들기의 찾아보기 버튼 클릭
  1. 새 동작 만들기 패널로 이어지는데 이곳에서 설정찾아보기(R)버튼을 클릭합니다.
등록할-대상-프로그램-선택
등록할 대상 프로그램 선택
  1. 탐색기가 열리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할 대상 항목을 찾아 선택한 뒤 열기(O)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인-버튼-클릭
확인 버튼 클릭
  1. 선택한 항목의 경로가 프로그램/스크립트(P) 필드에 입력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dows 설정 컴퓨터 이름 아래 System Product Name 수정하기

조건

조건은 특정 조건에서만 위 동작이 진행되는 조건을 지정할 수 있으며 필수는 아니지만 한번 씩 체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건-확인
조건 확인

여러가지 조건들이 보여지는데 노트북과 같이 배터리로 동작하는 디바이스를 사용한다면 전원 연결 상태와 무관하게 동작하기 위해 전원 섹션의 컴퓨터의 AC 전원이 켜져 있는 경우에만 작업 시작(P)컴퓨터가 배터리 전원으로 전환되는 경우 중지(B) 옵션의 체크를 해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로운-작업-스케줄-생성완료-및-테스트-실행-가능
새로운 작업 스케줄 생성완료 및 테스트 실행 가능

조건까지 모두 완료 했다면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에 새로 등록한 작업 스케줄이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선택한 항목에서 선택한 작업을 실행, 삭제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영상 설명

위 과정을 영상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izer 사용법 - 윈도우 창 크기 위치 조절 프로그램

마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해 윈도우 사용자 계정에 로그온 시 프로그램을 관리자 권한으로 바로 실행되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작업 스케줄러는 다양한 상황에서 여러가지 동작을 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어 상당히 편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이렇게, 일반적인 시작 프로그램 등록 방식으로 실행 시 권한이 부족하다면 위 과정으로 작업 스케줄러를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