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빠른 시작 켜기 없을 때 복구하는 방법

빠른_시작_켜기_옵션_없음
빠른 시작 켜기 옵션 없음

Windows 에서는 부팅 속도를 향상 시켜주는 빠른 시작이라는 기능이 존재하고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빠른 시작 켜기라는 옵션을 활성화 해주면 됩니다.

그런데 빠른 시작 켜기(권장)이라는 체크 옵션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최대 절전 모드를 활성화하거나 레지스트리 편집으로 복구할 수 있으며 복구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zis.org가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0 pro (빌드: 19044.2006)

빠른 시작 켜기 복구하기

빠른 시작 켜기 옵션은 최대 절전 모드를 활성화 하거나 레지스트리 편집을 통해 복구할 수 있습니다.

참고: 아래 과정으로 적용되지 않는 다면 다른 원인이 존재할 수 있으며, 모든 PC에서 빠른 시작 켜기 모드를 지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 창 예 버튼 안보임 해결하기

최대 절전 모드 활성화

최대 절전 모드를 활성화하면 빠른 시작 켜기옵션이 활성화 될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명령_프롬프트_관리자_권한으로_실행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1. 작업 표시줄시작 버튼 옆 검색하려면 여기에 입력하세요. 라는 프롬프트가 위치한 검색 박스에 명령 프롬프트 라고 검색어를 입력 합니다.
  2. 검색 결과가 패널에 표시 되는데 화면 오른쪽 실행 옵션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Windows_명령_처리기_사용자_계정_컨트롤
Windows 명령 처리기 사용자 계정 컨트롤
  1. 현재 사용 중인 Windows 계정의 권한 수준에 따라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시겠어요?' 라는 제목의 사용자 계정 컨트롤 패널이 보여질 수 있습니다. 안내하는 내용을 확인 후 설치를 계속 진행 하고 싶다면 버튼을 클릭합니다.

활성화 명령 실행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 후 최대 절전 모드를 활성화하는 명령을 실행합니다.

powercfg_명령_실행
powercfg 명령 실행
  1. 콘솔 창 프롬프트 입력 줄에 powercfg -h on 라고 입력 후 Enter 합니다.
  2. 별다른 반응 없다면 명령이 정상적으로 실행된 것입니다.
    • 위 명령 실행 후 '시스템 펌웨어에서 최대 절전 모드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와 같은 메시지를 반환하는 경우 바이오스를 확인 해야 할 수 있으며 전술한 대로 빠른 시작 켜기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환경일 수도 있습니다.
    • 최대 절전 모드를 비활성화하고 싶다면 powercfg -h off 명령을 사용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

위 과정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해 관련 레지스트리를 수정해 빠른 시작 켜기 옵션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주의: 레지스트리를 편집하거나 삭제하는 것은 운영체제의 시스템을 강제로 변형하는 것으로 잘못 진행 할 경우 시스템 손상이 발생 할 수 있고 컴퓨터가 부팅되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작업 전에 레지스트리를 백업 하거나 윈도우 시스템을 백업 하길 권장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및 경로 이동

레지스트리_편집기_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1. Win + R 키를 입력 해 실행 대화상자를 열어 준 다음 열기(O): 옆 텍스트 필드에 regedit 이라고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하거나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_사용자_계정_컨트롤
레지스트리 편집기 사용자 계정 컨트롤
  1. 현재 사용 중인 Windows 계정의 권한 수준에 따라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시겠어요?' 라는 제목의 사용자 계정 컨트롤 패널이 보여질 수 있습니다. 안내하는 내용을 확인 후 설치를 계속 진행 하고 싶다면 버튼을 클릭합니다.
Power_키_이동
Power 키 이동
  1. 아래 올려둔 경로로 진입 해 Power 서브 키를 찾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 주소 입력 창 A 에 아래 경로를 그대로 붙여넣기 ( Ctrl + V ) 하면 조금 더 빠르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ession Manager\Power

레지스트리 값 편집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 후 Power 키 경로로 이동 해 HiberbootEnabled 레지스트리 값의 데이터를 편집합니다.

HiberbootEnabled_값_수정
HiberbootEnabled 값 수정
  1. Power 서브키를 선택하면 우측 컨테이너에 HiberbootEnabled 이라는 이름의 값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값을 마우스로 두 번 클릭 하거나 컨텍스트 메뉴1에서 수정(M)을 선택 해 값 편집 창을 열어 줍니다.
편집_창에서_값_데이터_수정
편집 창에서 값 데이터 수정
  1. DWORD(32비트)값 편집 이라고 표기 된 대화 상자가 실행 되는데 여기서 값 데이터(V) 필드의 값을 1 로 지정 합니다.

적용하기

위 과정 후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모두 종료 한 뒤 변경 내용 적용을 위해 작업 관리자에서 explorer.exe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 하거나, Windows 시스템을 재부팅(권장)합니다.

윈도우 10 클린 부팅하는 방법

적용 결과

위 복구 과정 후 적용 결과를 확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빠른_시작_켜기_활성화_완료
빠른 시작 켜기 활성화 완료

전원 옵션에서 빠른 시작 켜기(권장) 옵션이 활성화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보이지 않던 최대 절전 모드 옵션 또한 복구가 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윈도우 10에서 빠른 시작 켜기 옵션이 사라져 없을때 이를 복구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SSD 사용자가 늘어 빠른 시작을 사용하더라도 드라마틱한 속도 향상을 체감할 수 없지만 여전히 HDD를 사용하거나 저사양 PC를 이용하는 경우 부팅 속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빠른 시작 켜기 옵션을 활성화 해 빠른 시작 기능을 이용하고 싶은데 해당 옵션이 보이지 않는 다면 위 과정으로 간단하게 복구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