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에서 안전모드 진입하는 방법들

안전 모드 는 부팅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본 드라이버를 제외한 다른 장치 드라이버와 프로그램들을 실행시키지 않고 부팅하는 모드입니다.

클린 부팅과 유사하지만 안전 모드를 사용하면 Windows 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것 이외에 다른 모든 것이 좀더 엄격하게 로드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장치 드라이버에 문제가 생겨서 부팅을 실패하거나 악성코드나 바이러스에 의한 시스템 손상 같은 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을 합니다.

Windows 10 에서 안전 모드로 진입하기 위한 기본적인 루트는 고급 시작 옵션을 사용하는 것이며 이전 과 같이 F8 키를 이용해 안전 모드로 진입하는 것은 현재는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이 방식을 사용하고 싶다면 기능을 활성화하는 과정이 필요 하며 각각의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본문은 아래 튜토리얼 환경에서 ezis.org가 직접 검증 된 내용으로 작성 한 것 이지만, 각자 사용 환경이 다르기에 일부 사용자는 내용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활용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0 pro (빌드: 19044.1766)

고급 시작 옵션으로 안전모드 진입

고급 시작 옵션을 통해서 안전모드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고급 시작 옵션Windows의 문제 해결을 위해 PC 초기화, 안전 모드, 시스템 복원, 업데이트 제거 또는 시동 복구 등의 옵션을 제공합니다.

Windows 10 프로그램 제거하는 방법

고급 시작 옵션 실행

고급 시작 옵션을 실행하는 방법은 상황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각각의 상황을 따로 분리해서 안내합니다.

로그인이 가능한 경우

시작_메뉴_전원_옵션_다시_시작_버튼
시작 메뉴 전원 옵션 다시 시작 버튼

PC가 부팅 되고 로그인도 가능한 상황이라면 고급 시작 옵션으로 진입하는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가장 간편한 방법은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시작 메뉴 전원 옵션 중 다시 시작을 누르는 것입니다.

부팅이 가능한 상태에서 시스템 구성을 이용하면 고급 시작 옵션을 거치지 않고 바로 안전 모드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msconfig_실행
msconfig 실행
  1. Windows + R 단축키를 이용 해 실행 을 열면 다이얼로그 형태의 창이 활성화됩니다. 중앙 열기(O): 콤보 박스에 msconfig 라고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하거나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시스템_구성_부팅_옵션_안전_부팅_체크
시스템 구성 부팅 옵션 안전 부팅 체크
  1. 시스템 구성 패널이 실행 되면 상단 탭을 부팅으로 전환 후 부팅 옵션 섹션의 안전 부팅(F)에 체크하고 적용(A) 버튼 과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시_시작_버튼_클릭
다시 시작 버튼 클릭
  1. 컴퓨터 다시 시작을 위한 선택 창이 팝업되는데 다시 시작(R) 버튼을 클릭하면 고급 시작 옵션 모드로 부팅됩니다.
참고: 안전 부팅이 활성화 된 경우 매번 안전 부팅으로 실행 되니 작업이 완료 되면 안전 부팅의 체크를 해제해야 합니다. 

로그인 화면 접근 가능한 경우

부팅은 가능 하지만 로그인 화면에서 로그인을 할 수 없는 경우에도 전원 옵션을 통해 고급 시작 옵션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_화면에서_다시_시작_버튼_클릭
로그인 화면에서 다시 시작 버튼 클릭

로그인 암호를 입력하는 잠금 화면에서 우측 하단에 위치한 전원 버튼을 탭 해 전원 옵션을 열고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시 시작을 클릭합니다.

로그인 화면 접근 불가능한 경우

전부 정상모드로 윈도우를 실행할 수 없는 경우라면 로그인 화면에도 접근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Windows 10은 비정상적인 종료가 3회 이상 감지되면 자동으로 안전 모드로 부팅할 수 있습니다.

일반 모드로 진입이 안된다면 컴퓨터를 켠 뒤 강제로 PC 본체의 전원 버튼을 눌러 비정상적인 종료를 3회 정도 반복합니다. 한번에 진입 될 수 있지만 보통 2~3회 정도 반복합니다.

이렇게 비정상적인 종료 3회 정도 반복하면 설치 환경에 따라 안전 모드로 바로 진입 되거나 자동 복구 모드 , 고급 시작 옵션 화면이 실행됩니다.

안전 모드 진입

위 과정으로 고급 시작 옵션으로 진입 했다면 그 후에는 동일한 단계를 거쳐 안전 모드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고급_시작_옵션_문제_해결_선택
고급 시작 옵션 문제 해결 선택
  1. 옵션 선택 단계에서 문제 해결을 선택합니다.
고급_옵션_클릭
고급 옵션 클릭
  1. 문제 해결 단계에서 고급 옵션을 클릭합니다.
시작_설정_클릭
시작 설정 클릭
  1. 고급 옵션 단계에서 시작 설정을 클릭합니다.
시작_설정_다시_시작
시작 설정 다시 시작
  1. 시작 설정에서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Windows 가 부팅됩니다.
안전_모드_옵션_선택
안전 모드 옵션 선택
  1. 부팅 후 위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이 3 가지 안전 모드를 지원하니 앞에 위치한 숫자를 일반 숫자 키(4~6) 또는 기능 키(F4~F6)를 이용해 선택합니다.
    • 안전 모드 : 사운드, 네트워크를 사용하지 않는 일반적인 안전 모드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 선택합니다.
    • 안전 모드(네트워킹 사용) : 안전 모드 상태이지만 네트워크 연결이 필요한 경우 선택합니다.
    • 안전 모드(명령 프롬프트 사용) : 그래픽 인터페이스(GUI)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명령 프롬프트 만 사용하고 싶은 경우 선택합니다.
윈도우 10 파일 탐색기 최근 사용한 파일 삭제 및 기능 끄기

F8 키로 안전 모드 진입

전술한 대로 Windows 10 에서는 F8 키를 이용한 안전 모드 진입이 되지 않도록 비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활성화 하면 이전 처럼 부팅 중 F8 키를 연타해 안전 모드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권한 명령 프롬프트 실행

Windows 검색 도구를 이용해 명령 프롬프트를 찾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_권한으로_명령_프롬프트_실행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 실행
  1. 작업 표시줄시작 버튼 옆 검색하려면 여기에 입력하세요. 라는 프롬프트 텍스트가 위치한 검색 박스에 명령 프롬프트 1 라고 검색어를 입력 합니다.
  2. 검색 결과가 패널에 표시 되는데 화면 오른쪽 실행 옵션에서 관리자로 실행 2 링크 메뉴를 클릭합니다.
사용자_계정_컨트롤_동의_UI
사용자 계정 컨트롤 동의 UI
  1. 사용 하는 계정의 권한 수준에 따라 사용자 계정 컨트롤 동의 UI가 보여질 수 있습니다.패널이 열리면 안내하는 내용을 확인 후 단계를 계속 진행 하고 싶은 경우 버튼을 클릭합니다.
Chocolatey 설치하는 방법

활성화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후 부팅 메뉴 정책을 레거시 방식으로 활성화합니다.

부팅_메뉴_정책을_레거시_방식으로_변경
부팅 메뉴 정책을 레거시 방식으로 변경

콘솔에 아래 올려둔 명령을 직접 작성 하거나 명령을 복사 ( Ctrl + C )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입력 줄을 클릭 해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legacy

비활성화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후 부팅 메뉴 정책을 기본 방식으로 다시 비활성화합니다.

부팅_메뉴_정책을_표준_방식으로_변경
부팅 메뉴 정책을 표준 방식으로 변경

다시 일반 부팅 상태로 정책을 복원하고 싶다면 아래 명령을 사용합니다.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standard
윈도우 11 마이크로소프트 디펜더 실시간 보호 해제하거나 활성화하는 방법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10 에서 안전모드로 진입하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윈도우 10 에서 고급 시작 옵션을 활용하면 안전모드 진입 외에도 다양한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진입 방식 과 사용 방법을 체크 해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